Tree OF [News]

시놉시스(synopsis)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0. 4. 19:45

드라마, 영화, 만화 등 여러 예술 작품에서 시놉시스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놉시스(synopsis)가 무엇을 의미할까요? 쉽게 말하면 작품의 줄거리나 주제, 내용 등을 쉽고 간략하게 적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시놉시스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집필
집필

 

1. 시놉시스(synopsis)의 뜻은?

 

synopsis

a short description of the contents of
something such as a film or book

Cambridge Dictionary 中

 

시놉시스는 '책이나 영화 같은 것들의 콘텐츠를 짧게 써놓은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길게 쓰는 것이 아닌 짧게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짧게 요약한다고 해도 중요한 포인트와 핵심 내용은 반드시 들어가게 시놉시스를 구성해야 합니다.

 

 


 

2. 무엇을 넣어서 작성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시놉시스에 어떤 것을 필수적으로 적어야 할까요? 첫째, 시놉시스에는 반드시 집필 의도가 들어가야 합니다. 자신이 이 글이나 대본을 왜 쓰게 되었는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썼는지가 명확해야 합니다. 이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작품의 주제도 드러나게 할 수 있으며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분위기를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작품 전체의 대략적인 줄거리와 등장인물이 들어가야 합니다. 전반적인 줄거리를 작성할 때에는 어떤 부분에 포인트를 주었는지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묘사할 때는 비교적 짧은 시놉시스에서 개성을 확연하게 볼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하지만, 필수적으로 써야 하는 것들을 모두 넣어서 시놉시스가 너무 길어지면 안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짧게 쓰인 시놉시스만 보아도 모든 작품을 다 본듯한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3. 시놉시스를 왜 작성해야 하는가?

 

시놉시스를 작성하는 목적은 간단합니다. 작품을 읽는 시간을 짧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여러 작품을 모두 정독하여 읽을 수 없는 시간적 상황에는 어쩔 수 없이 시놉시스만을 보고 줄거리의 참신성, 소재의 참신성, 흥행 가능성 등을 평가해야 합니다.

 

 

특히 영화 투자사나 각종 공모전에는 수 십, 수 백 개의 작품이 도착하기 때문에 모든 작품을 정독하여 선별하기가 조금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시놉시르를 보고 참신성이 돋보이는 작품들을 추려 자세히 살펴본 다음 평가를 내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놉시스가 중요한 것입니다.

 


 

4. 때때로 시놉시스는 홍보 수단

 

참신한 소재의 작품이 제작 중이라면 홍보를 위해 전략적으로 시놉시스를 공개하기도 합니다. 대략적인 줄거리가 담긴 시놉시를 본 대중들은 작품에 대해 기대감을 가지게 됩니다. 이후 작품이 공개되었을 때 전체 줄거리가 시놉시스와는 조금 다르게 전개되며 실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지금까지 시놉시스(synopsis)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짧은 분량으로 요약하여 써야 하기 때문에 시놉시스를 잘 쓰는 것이 어려운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위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시놉시스는 책, 드라마, 영화 등의 작품 줄거리 및 주제 등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이다.
  2. 시놉시스에는 집필 의도, 줄거리, 등장인물 등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한다.
  3. 시놉시스를 잘 써야 많은 작품 사이에서 눈에 띄고, 작품의 참신성을 알릴 수 있다.
  4. 가끔 시놉시스를 공개하여 소재의 참신성에 대해서 기대감을 높이며 홍보하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