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필모그래피(filmography)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0. 11. 01:51

경력이 쌓인 배우들이나 영화감독들은 나름의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모그래피라는 말이 꼭 나옵니다. 그렇다면 필모그래피(filmography)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감독, 배우, 작가 등의 사람들이 참여한 작품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필모그래피(filmography)의 뜻은?

 

filmography

a list of motion pictures featuring the work of a prominent film figure
or relating to a particular topic

Merriam Webster 中

 

필모그래피는 '1. 영화 참여 작품을 적은 목록 / 2. 특정한 주제를 다룬 영화들의 작품 목록'이라는 뜻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 한 감독이 수십년의 영화감독 생활을 해오면서 만든 작품의 리스트가 바로 1번 뜻의 필모그래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번 뜻은 특정한 주제와 관련하여 제작한 영화들 목록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렇게 자주 쓰이는 뜻은 아닙니다.

 

 

filmography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film(영화) 관련인(감독, 작가, 배우, 연출가 등)의 작품 목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은 종종 필모그래피를 영화가 아닌 드라마나 연기 활동에 참여한 모든 작품 목록으로 쓰일 때가 있습니다. 적당히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2. 필모그래피는 영화인의 역사

 

영화 관련된 일을 하다 보면 자신이 참여한 작품들이 쌓이게 됩니다. 그 흔적들은 곧 자신의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영화인들은 모두 자신의 필모그래피를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필모그래피를 자신이 주연 또는 비중 있는 역할을 했을 때만 필모그래피에 올리는 사람이 있고, 단역으로 출연했던 작품도 목록에 올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유명한 감독이나 배우, 작가들의 필모그래피를 보시면 특정 작품에 단역으로 출연했던 의외의 사실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3. 의외의 기록(?) 사례

 

필모그래피는 배우나 감독의 작품 목록이다 보니 의외의 작품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사례 중 하나가 바로 조인성, 주진모 주연의 쌍화점(2008)에 송중기가 출연한 것입니다. 송중기의 필모그래피를 보면 조연 건룡위, 노탁 역으로 출연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송중기의 신인시절 다소 민망한 장면이 나오기도 합니다.

 

 

또 세계적인 명감독 봉준호의 필모그래피를 살펴보면 7분짜리 단편 영화의 주연으로 나온 사실도 알 수 있습니다. 강대희 감독의 불 좀 주소(2009)에서 주연으로 연기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의외로 재미있는 작품 기록을 찾아볼 수 있기에 한 번씩 관심 있는 영화인들의 필모그래피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4. 필모그래피를 볼 수 있는 곳

다음영화페이지
다음 영화 페이지

 

필모그래피는 포털 사이트의 영화 페이지에 가시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영화, 네이버 영화 등'을 검색하셔서 영화 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영화, 인물 검색에 이름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 후 검색된 영화인의 이름을 클릭하시면 필모그래피를 확인할 수 있는 탭이 뜨게 됩니다. 어떤 감독이 유명해지기 전 조명 연출로 일한 기록, 단역이나 카메오로 나온 기록 등 모든 영화 관련 기록을 다 볼 수 있습니다.

 

**씨네 21과 같은 영화 전문 사이트에서도 작품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전설의 필모그래피 - 영화감독 최동훈

 

한때 인터넷에서 화제가 된 필모그래피를 가진 감독이 있었습니다. 바로 영화감독 최동훈의 필모그래피입니다. 상업 영화의 감독을 맡은 이후 흥행에 실패한 적이 없는 최동훈 감독의 필모그래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범죄의 재구성(2004) - 영화제 8개 수상 / 네티즌 평점 8.80
  • 타짜 1(2006) - 영화제 4개 수상 / 네티즌 평점 9.19
  • 전우치(2009) - 네티즌 평점 8.21 
  • 도둑들(2012) - 영화제 2개 수상 / 천만 관객 / 네티즌 평점 7.64
  • 암살(2015) - 영화제 3개 수상 / 천만 관객 / 네티즌 평점 8.98

 

정말 대단한 필모그래피를 가진 영화감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영화 역사를 훌륭하게 써 내려가고 있기에 앞으로 또 어떤 작품으로 채워질지 궁금해집니다.

 


지금까지 영화인들의 역사라고 할 수 있는 필모그래피(filmography)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필모그래피(filmography)는 영화인들이 참여한 작품을 기록한 목록이다.
  2. 필모그래피를 찾아보면 의외의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다.
  3. 필모그래피는 다음 영화, 네이버 영화, 씨네 21 등의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4. 최동훈 감독의 엄청난 필모그래피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