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레이블(Label)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0. 11. 21:01

쇼미더머니나 기타 힙합 관련 콘텐츠를 볼 때 레이블(label)이라는 표현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레이블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음악을 중심으로 앨범을 내는 음반사, 또는 소속사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조금은 복잡하지만 지금부터 레이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레코딩
레코딩

 

1. 레이블(label) 뜻은 무엇?

 

label

1. a piece of paper, cloth, or similar material
that is attached to something to identify or describe it

2. a company that produces musical recordings

Merriam Webster 中

 

레이블은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번 뜻은 '설명하거나 식별하기 위해 천, 종이 또는 비슷한 재질로 무엇에 붙어있는 조각'입니다. 2번 뜻은 '음악 녹음 앨범을 만드는 회사'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1번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라벨 스티커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되고 2번은 힙합에서 언급되는 음악 레이블이라고 보면 됩니다.

 

 


 

2. Label - 라벨 스티커

 

Label이라는 단어의 가장 기본이 되는 뜻입니다. 어떤 제품에 대해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거나 상표 등을 표시할 때 스티커와 같은 것들을 붙여놓습니다. 우리는 흔히 이것을 '라벨(label)'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브랜드 로고나 상표를 라벨 스티커로 제작하여 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3. Label - 음악 레이블

 

Label의 기본 뜻에서 파생된 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 레코드판 시절에 음반을 만들어 발매할 때 음반에 제작자의 이름이나 다른 중요 정보를 표시하는 라벨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여기서부터 기원하여 Label이라는 단어가 넓게 쓰이기 시작합니다.

 

The term "record label", derives from the circular label
in the center of a vinyl record which prominently
displays the manufacturer's name, along with other information.


Wikipedia 中

 

보통 Label이라는 단어를 추가적으로 붙여 놓는 것을 의미할 때는 라벨이라고 발음하지만 음악 관련해서는 레이블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레이블은 음악을 녹음하고 음반을 발매하며, 때로는 뮤지션과 계약하고 관리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회사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말로 하면 '음반 소속사' 정도로 할 수 있습니다. 영어권에서는 'record label'이라고 보다 확실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label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님.)

 


 

4. 유명한 레이블은?

 

우리나라에서는 레이블이 대부분 힙합 음악 관련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블은 음반을 만드는 회사라는 의미입니다. 외국에서 유명한 음반 레이블은 'Universal Music Group'과 'Sony Music', 'Warner Music Group'이 있습니다. 이 중 특히 유니버설 뮤직 그룹과 소니 뮤직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음반 제작 회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레이블은 박재범이 세운 'AOMG', 팔로알토가 세운 '하이라이트 레코즈', 현재는 해체했지만 더콰이엇과 도끼가 설립했던 '일리네어 레코즈'가 있습니다. 이 레이블을 지칭할 때 정확히는 '힙합 레이블'이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지금까지 레이블 또는 라벨이라고 불리는 Label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라벨 스티커 뜻에서 출발하여 음반 회사를 의미하는 레이블까지 파생된 것입니다. 복잡한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Label이라는 단어는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라벨 스티커를 의미한다.
  2. 레코드판 시절 음반 앨범에 붙이던 라벨 스티커에서 파생되어 지금의 음반 제작 회사 뜻으로 쓰이는 것이다.
  3.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힙합 음악과 관련된 소속사를 의미하지만 원래의 뜻은 음악 앨범을 제작하는 소속사이다.
  4. 해외에서는 유니버설 뮤직 그룹, 소니 뮤직 등이 유명하고 한국에서는 AOMG, 하이라이트, 일리네어 등이 유명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