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컬렉션(collection) 뜻, 컬렉터(collector)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0. 17. 20:20

미술이나 패션 분야를 보면 컬렉션(collection)이라는 단어를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컬렉션이라는 단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쉽게 설명하면 소장 가치가 있는 물품을 모으거나 서로 연관된 제품들이 모여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코르크컬렉션
코르크 컬렉션

 

1. 컬렉션(collection)의 뜻은?

 

collection

1. a group of objects of one type that have been collected
by one person or in one place

2. a range of new clothes produced by one clothes designer

Cambridge Dictionary 中

 

컬렉션은 크게 두 가지 뜻으로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첫째, '한 사람 의해 또는 한 공간에 수집된 물건들' 둘째, '의상 디자이너가 만든 옷의 종류들'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의미 모두 자주 활용되기 때문에 컬렉션이라는 표현을 들으셨을 때 문맥에 따라 적절하게 판단하시면 됩니다.

 

 


 

2. 컬렉션 - 수집

 

컬렉션이 수집의 의미로 쓰일 때는 희소성이 있는 물건들을 수집하여 한곳에 모아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한정판 신발이나 가방, 단종된 우표나 지폐, 오래된 미술품 등을 주로 수집합니다. 이렇게 수집하는 사람들을 컬렉터(Collector)라고 하며 한국어로는 수집가 정도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컬렉션의 가치가 높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수집한 물건들의 가치를 인정받아야 합니다. 고가의 물건일수록, 물량이 적을수록, 만든 사람이 유명한 사람일수록, 역사적으로 가치가 높은 것일수록 컬렉션의 평가는 올라가게 됩니다.

 


 

3. 컬렉션 - 디자인

 

컬렉션이 패션, 잡화 관련된 의미로 사용될 때는 한 디자이너가 만든 제품들을 말합니다. 또는 이 의미에서 더 나아가 특정 브랜드의 제품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2021 겐조(Kenzo) S/S 맨투맨 컬렉션'과 같은 표현을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2021년 S/S(봄/여름) 시즌을 위해 겐조 브랜드에서 출시한 맨투맨 제품들'이라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한편, 유명 디자이너(브랜드)의 제품을 선보이는 패션쇼들을 여러 개 모아서 개최하는 것 또한 컬렉션이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밀라노 컬렉션, 런던 컬렉션, 파리 컬렉션 등이 유명하며 한국에서는 서울 컬렉션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 패션 위크'가 있습니다. 전염병 사태로 인하여 제대로 열리지 못해서 아쉽지만 국내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컬렉션입니다. 이 외에도 아시아에선 도쿄 컬렉션이 권위가 높습니다.

 


 

4. 컬렉션 - 모금 활동

 

주로 위에서 언급한 수집과 디자인 관련된 의미로 사용되지만 정말 가끔 '모금 활동'을 지칭할 때 컬렉션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만약 방송이나 신문 등에서 수집, 패션, 디자인과 관련 없는 분야에서 컬렉션이 사용될 때 기억하셨다가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컬렉션(collection)이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범위가 생각보다 넓으니 상황과 문맥에 따라 적절히 이해하면 됩니다. 위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컬렉션은 한 사람이 여러 가지 물건들을 수집하여 모아 놓은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컬렉터는 가치 있는 물건들을 수집하여 컬렉션을 완성시키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3. 디자인 분야에서 컬렉션이 쓰일 때는 특정 디자이너나 브랜드가 만든 제품들을 의미한다.
  4. 또한 여러 개의 유명 브랜드 패션쇼를 모아서 개최하는 것도 컬렉션이라 부르고 있다.
  5. 아주 가끔 컬렉션이라는 표현이 모금 또는 수거를 뜻하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