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부틀렉(bootleg)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0. 16. 21:00

힙합의 가사에도 종종 나오고 음악 시장 및 패션 브랜드에서도 언급되는 단어 부틀렉(bootleg)이 있습니다. 부틀렉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불법 복제한 음반 또는 불법으로 유통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하게 부틀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츠
부츠

 

1. 부틀렉(bootleg)이란?

 

bootleg

illegally made, copied, or sold

Cambridge Dictionary 中

 

부틀렉의 뜻은 '불법으로 만들어지거나 복제된 또는 판매되는'으로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쉽게 떠올리는 불법 복제품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왜 부틀렉이 불법을 의미하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을까요? 유래와 부틀렉의 사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 부틀렉의 유래

 

부틀렉은 장화를 의미하는 boot와 다리를 의미하는 leg가 합쳐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장화를 신고 장화와 다리 사이에 술을 몰래 숨겨서 운반했다는 관습에서 부틀렉이라는 표현이 유래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bootleg의 또 다른 뜻으로 불법으로 제조된 술, 몰래 판매되는 술이 있습니다.

 

이렇게 몰래 이루어지는 불법적인 행동을 bootleg으로 부르게 되었고 이후 의미가 파생되고 여러 분야에서 쓰이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음악 시장입니다.

 


 

3. 음악에서의 부틀렉

 

음악 시장에서 부틀렉이 의미하는 것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불법적인 복사한 제품을 뜻합니다. 가수가 정식 음반으로 발매한 레코드판, 카세트테이프, CD 등을 몰래 복제하여 사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렇게 복제된 음반을 한국어로는 해적판이라고 말하며 영어로는 bootleg recording이라고 표현합니다.

 

 

둘째, 원래 창작자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가져다가 자신의 음악 활동에 쓰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엄연히 저작권법에 위배되는 행위입니다. 음악의 특정 부분을 몰래 가져다가 쓰는 것, 가사의 일부분을 베끼는 것, 멜로디나 리듬을 허락 없이 쓰는 것 등을 모두 부틀렉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셋째, 콘서트나 라이브 행사에서 몰래 녹음하여 이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공연마다 다르지만 특정 공연에서는 녹음이나 녹화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무시하고 몰래 녹음 또는 녹화하여 활용하는 행위를 부틀렉이라고도 합니다. 당연히 이 역시 법적으로 문제의 소지가 있는 행위입니다.

 


 

4. 패션에서의 부틀렉

 

패션이나 잡화 브랜드에서도 부틀렉이라는 표현이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유명한 브랜드를 의도적으로 티 나게 따라 한 것을 부틀렉 브랜드라고 부릅니다. 부틀렉 브랜드의 대표적인 사례로 알려진 것은 프랑스의 브랜드 '베트멍(Vetements)'을 따라 한 '베트밈(Vetememes)'이 있습니다. 얼핏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나름 확실하게 가짜 브랜드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편, 임란 무스비(imran moosvi), 니콜 맥러플린(nicolemclaughlin) 등은 부틀렉 문화를 이끌어가는 아티스트로 유명합니다. 기존의 패션 브랜드 제품을 분해, 해체한 뒤 자신의 창작 요소를 가미하고 변형시키고 있습니다. 일종의 부틀렉 행위를 통하여 재탄생된 제품들에 대중들의 호응이 나타나자 또 다른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저작권 관련된 법적 문제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부틀렉(bootleg)의 개념과 사례, 관련 아티스트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일종의 불법적인 행동이지만 그 자체로 또 하나의 문화, 아이템 등이 생겨나면서 점점 확산되는 모습입니다. 부틀렉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부틀렉(bootleg)은 불법적인 복제, 변형, 판매 등을 하는 행위를 말한다.
  2. 술을 다리와 장화 사이에 몰래 넣어서 옮기는 것으로부터 유래되었다고 추정하고 있다.
  3. 허락 없이 음악을 사용하는 행위, 몰래 녹음하는 행위, 음반을 불법으로 복사하는 행위가 모두 부틀렉이다.
  4. 패션업계에서는 유명 브랜드를 의도적으로 티 나게 따라 한 부틀렉 브랜드가 있다.
  5. 요즘 패션업계에서는 부틀렉 문화가 점점 확산되어 가고 있으며 관련 논쟁도 발생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