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매직 넘버 뜻, 트래직 넘버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1. 10. 19. 23:31

스포츠 분야에서 매직 넘버(magic number)와 트래직 넘버(tragic number)라는 말을 가끔 들을 수 있습니다. 도대체 이것들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쉽게 설명하면 매직 넘버는 우승을 확정하기 위해 남은 승리의 수, 트래직 넘버는 탈락이 확정되는데 걸리는 수를 의미합니다.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숫자
숫자

 

1. 스포츠 - 매직 넘버(magic number)

 

스포츠에서 말하는 매직 넘버는 주로 리그제로 운영되는 스포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리그제로 운영되면 각 팀 당 적으면 수 십 경기, 많으면 수 백 경기를 하게 됩니다. 시즌의 끝으로 갈수록 우승이 가능한 선두권 팀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1위 팀이 나머지 2위 3위 팀들의 경기 결과에 관계없이 우승을 확정 지을 수 있는 상황이 나오는데 그것을 계산한 것이 바로 매직 넘버입니다.

 

 

예를 들어, 1위 팀의 매직 넘버가 10이라고 해봅시다. 이런 상황에서 1위 팀이 잔여 경기 중 10승을 하면 2위 팀이 나머지 경기를 전승을 하더라도 우승은 할 수 없습니다. 1위 팀이 1승을 추가할 때마다 매직 넘버는 1씩 줄어들게 되고 최종적으로 매직 넘버 0을 달성하면 다른 팀들의 남은 경기 결과에 상관없이 우승을 확정 짓는 것입니다.

 


 

2. 스포츠 - 트래직 넘버(tragic number)

 

매직 넘버와는 반대 개념으로 트래직 넘버라는 것이 있습니다. 트래직 넘버는 탈락이나 최하위를 확정하는 데 필요한 숫자입니다. 매직 넘버는 팀이 1승씩 추가하면 확실하게 숫자가 줄어들지만 트래직 넘버는 다른 팀의 결과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은 복잡합니다.

 

 

예를 들어, 10개의 팀 중 10위 팀이 최하위를 확정 짓는 트래직 넘버가 10이라고 해봅시다. 10위 팀이 패배하고 9위 팀이 승리하는 경우 트래직 넘버는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10위 팀이 패배하였을 때 9위 팀도 패배한다면 트래직 넘버는 줄어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선거 - 매직 넘버

 

스포츠뿐만 아니라 선거 분야에서도 매직 넘버라는 것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것과 비슷하게 당선을 확정 짓는 데 필요한 득표 수를 의미합니다. 전체 투표수 중 일정 수준을 넘으면 2위가 뒤집을 수 없는 상황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120명이 기권 없이 투표하고 후보가 A와 B 둘뿐이라고 해봅시다. A와 B 둘 중 누구든 61표만 확보하면 무조건 투표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120명이 기권 없이 투표할 때 후보가 A, B, C 세 명이라고 해봅시다. 현재까지 개표 결과 A가 50표, B가 31표, C가 19표를 얻은 상태입니다. 아직 개표하지 않은 수는 20표입니다. 이 20표가 B에게 모두 가면 B가 최종 51표가 되어 당선이 됩니다. 하지만 이 20표 중에서 딱 1표만 A에게 가고 나머지 19표가 B에게 가면 어떻게 될까요? A는 51표 B는 50표 C는 19표가 되어 A가 당선되게 됩니다. 저 개표 상황에서 A의 매직 넘버는 '1'이 되는 것입니다.

 


수학적 요소가 들어가서 조금은 어려운 매직 넘버와 트래직 넘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구체적인 계산 방법은 어려울 수 있으니 개념이 무엇인지 알아두는 게 중요합니다. 위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포츠에서 매직 넘버는 우승이나 진출을 확정 짓는 데 필요한 승리의 수를 의미한다.
  2. 스포츠에서 트래직 넘버는 탈락이나 최하위를 확정 짓는 데 필요한 수를 의미한다.
  3. 매직 넘버는 1위 팀이 승리하면 숫자가 바로 줄어들지만 트래직 넘버는 다른 팀의 경기도 고려해야 한다.
  4. 선거에서 매직 넘버는 나머지 개표 결과에 상관없이 당선을 확정 짓는 데 필요한 득표 수를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