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쿠세 뜻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할까요?

treeOF 2021. 10. 21. 18:52

음악이나 스포츠 분야에서 가끔 쿠세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도대체 쿠세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불필요한 습관이나 특정 동작에서 나오는 나쁜 버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쿠세의 뜻과 사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야구
야구

 

1. 쿠세의 뜻은?

 

쿠세(くせ)

1. 버릇, 습관
2. 편향된 경향이나 성질

엣센스 일한사전 中

 

쿠세는 일본어로 '버릇이나 습관'을 뜻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쿠세라고 불리는 것들에는 약간의 부정적인 어감이 있습니다. 즉 그냥 버릇이나 습관이 아닌 '안 좋은' 습관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한편, 쿠세가 버릇이라는 기본적인 뜻을 알고 있다면 나머지 의미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2. 음악에서의 쿠세

 

음악 분야에서 언급되는 쿠세는 가수가 노래할 때 나오는 버릇을 의미합니다. 가창 연습을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습관이 형성되는데 이것을 쿠세라고 합니다. 끝음을 내리거나, 지나치게 많은 비브라토 등 가창에 있어서 좋지 못한 습관을 주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수뿐만 아니라 악기를 연주하는 연주가들도 나름의 쿠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주자들의 쿠세 역시도 연주에 방해가 되는 나쁜 습관을 말하며 정말 가끔 일류 연주가들의 쿠세가 일종의 상징이 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3. 스포츠에서의 쿠세

 

스포츠에서 쿠세라는 표현이 가장 많이 언급되는 종목이 바로 야구입니다. 야구는 공을 던지거나 치는 반복적인 행위가 많은 운동입니다. 그래서 선수마다 습관이 형성되는 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이렇게 형성된 좋지 못한 습관을 쿠세라고 부릅니다.

 

야구에서 쿠세가 중요한 것은 상대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슬라이더를 던질 때 글러브가 벌어지는 습관을 가진 선수가 있습니다. 상대 타자는 글러브가 벌어질 때 다음 공은 슬라이더가 오겠다고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미세한 습관이 프로의 세계에서는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또한 축구에서도 쿠세가 중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바로 슈팅을 할 때입니다. 어떤 축구 선수는 달려가다가 살짝 멈추면 공을 왼쪽으로 차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상대 팀 전력 분석원은 이런 쿠세(습관)들을 모두 분석하여 골키퍼에게 제공합니다.

 


 

4. 쿠세는 없애야 하는 것

 

스포츠든 음악이든 쿠세는 없애야 하는 나쁜 습관, 나쁜 버릇입니다. 쿠세를 없애지 않고 노래를 부르면 청자들이 계속하여 불편함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프로 스포츠에서는 정말 작은 것이 경기의 승패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쿠세를 없애야 합니다.

 

실제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야구선수들이 프로 팀 입단 후 가장 먼저 교정 받는 것 중 하나가 쿠세입니다. 또는 상대 투수를 분석할 때 기본적으로 쿠세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하지만 쿠세는 프로 스포츠 선수로 뛰는 도중에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쿠세라는 표현이 정확히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야구 해설, 가창 지도 외의 분야에서도 종종 쓰이니 잘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쿠세는 일본어로 '버릇, 습관'을 의미한다.
  2. 음악에서 쓰이는 쿠세는 노래나 연주할 때 나오는 안 좋은 버릇이나 습관을 의미한다.
  3. 스포츠에서 쓰이는 쿠세는 특정 행동을 할 때 나오는 버릇을 의미한다.
  4. 프로 스포츠에서는 이 쿠세를 분석하여 이용하기 때문에 쿠세는 고쳐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