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리미티드(limited) 뜻, 리미티드 에디션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2. 12. 22:09

다양한 소비문화가 발전하면서 기업들은 판매 전략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것과 관련하여 리미티드(limited)라는 말이 있습니다. 리미티드의 뜻은 어떤 것일까요? 간단히 설명하면 무엇이 제한된 또는 한정된 수량을 의미합니다. 더욱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미티드(limited) 뜻은?

 

limited

kept within a particular size, range, time, etc.

Cambridge Dictionary 中

 

리미티드는 '특정 크기, 범위, 시간 등의 안에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시간이나 범위, 양, 크기 등일 일정한 수준까지 제한시켜 놓은 것을 뜻합니다. 또한 '양이 많지 않은', '양이나 숫자가 적은'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 단어 limit가 '제한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니 기억하시기 쉬울 겁니다.

 


 

2. 제한 구역(limited area)

 

특정 사람들만 이용하거나 일반인들은 들어갈 수 없는 제한 구역을 의미할 때 'limited area(리미티드 에어리어)'라고 부릅니다. area가 '구역, 장소, 범위'를 의미하고 limited가 '제한된'을 의미합니다. 또한 자동차, 자전거, 오토바이 등의 진입을 제한시켜놓은 구역도 지칭할 때가 있습니다.

 

 


 

3. 리미티드 에디션(limited edition) 뜻은?

 

limited edition

products that have a slightly different style to the usual kind
and only a small quantity of which are produced

Cambridge Dictionary 中

 

리미티드 에디션은 '기존 제품과는 약간 다른 방식으로 소수만 생산되는 제품'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어로는 '한정판 제품'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보통 리미티드 에디션은 물량 자체가 많지 않고 원래 제품과 차별점이 존재합니다. 가끔 회사에 따라 리미티드 에디션에 번호를 붙이기도 합니다.

 

 

한편, 정해진 기간에만 출시하는 한정판도 있습니다. 기간 한정판 제품은 대량으로 생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특정 기간이 지나면 회사에서 출시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흘러 기간 한정판 디자인이 굉장히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된 사례가 있습니다.

 


 

4. 리미티드 에디션을 왜 만들까?

 

리미티드 에디션을 기업에서 생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것은 마케팅 전략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첫째, 소비자의 구입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브랜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상황에서 한정된 수량을 팔면 사람들끼리 경쟁이 붙게 됩니다. 이러한 경쟁은 소비자들이 한정된 재고가 소진되기 전에 더 빠르게 제품을 구입하게 만듭니다.
  • 둘째, 한정판 자체로 수집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정판 모델의 경우 일반 상품과 조금씩 다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정판 제품(=리미티드 에디션)은 그 자체로 수집가들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브랜드 가치가 높을수록 한정판의 수집 가치도 올라갑니다.
  • 셋째, 특정 사건이나 일을 기념하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은 기간 한정판 제품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해서 제작된 한정판 제품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1988년 올림픽 기간에만 판매되었고 이후에는 시장에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2021년에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기업 맥도날드와 가수 BTS가 기간 한정판 세트를 판매한 적이 있습니다. 정말 많은 팬들이 보라색 포장지 자체를 원하며 세트 메뉴를 구입하였고 성공적인 콜라보로 기록되었습니다. 리미티드 에디션은 이미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전략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참고: the unique group(2017.04.18.)

 

 


꽤 자주 사용되는 리미티드(limited)라는 단어와 리미티드 에디션의 개념까지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리미티드 에디션이 시장에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리미티드는 '시간, 수량, 크기, 범위 등이 제한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2. 리미티드 에디션은 수량이나 출시 기간이 제한된 제품을 지칭한다.
  3. 수량이 떨어지거나 기간이 지나면 다시 출시되지 않는 것이 리미티드 에디션이다.
  4.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이나 수집가(=컬렉터)들의 소요 욕구를 일으키며 구입 경쟁이 나타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