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렌트프리(rent free)란 무슨 뜻인가요?

treeOF 2022. 2. 13. 04:20

스타트업의 열풍과 더불어 창업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상가, 사무실을 계약할 때 항상 등장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렌트프리(rent free)라는 것입니다. 렌트프리 뜻은 무엇일까요? 짧게 설명드리면, 일정 기간 동안 임대료(=월세)를 내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렌트프리(rent free) 뜻은?

 

rent-free

If a house is rent-free or if you are living or staying rent-free,
the owner is not asking for payment.

Cambridge Dictionary 中

 

렌트프리는 '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비용을 요구하지 않는 집'이라는 뜻입니다. 집뿐만 아니라 상가 건물, 사무실 등에서 머무를 때 내야 하는 비용을 면제해 주는 것입니다. 렌트프리 기간은 보통 임차인(=빌리는 사람)과 임대인(=빌려주는 사람)의 협의로 정해지며, 2~3개월 정도를 렌트프리 기간으로 설정하는 곳이 많습니다.

 

 


 

2. 렌트프리를 왜 할까?

 

렌트프리를 하면 그 기간 동안 임대료를 받지 못하니 건물을 빌려주는 사람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 도대체 왜 렌트프리 기간을 설정하는 것일까요?

  • 첫째, 공실을 빠르게 채우기 위해서입니다. 건물에 들어와서 영업을 하는 사람이 없다면, 건물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관리비와 각종 비용만 지출될 뿐입니다. 이럴 때는 렌트프리 기간을 혜택으로 내세우면서 빠르게 공실을 채우는 것이 유리합니다.
  • 둘째, 건물의 가치가 월세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렌트프리 기간을 3개월로 주고 월세 100만 원을 받는다면 1년에 9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렌트프리 기간을 주지 않고 월세 75만 원으로 1년을 받아도 900만 원입니다. 그러나 건물 자체의 가치가 월세에 의해서 평가받기 때문에 건물을 소유한 사람들은 렌트프리 3개월을 주고서라고 100만 원의 월세를 선호합니다.
  • 셋째, 현행법 제도에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건물을 소유한 사람에게는 렌트프리 기간을 주고서라도 조금 더 비싼 임대료로 계약을 해야 나중에 임대료를 인상할 때 더 좋습니다. 임대료 인상의 폭을 현행법이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임대료를 더 비싼 가격에서 시작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한편, 어느 건물이든 유치만 시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업종이 있습니다. 특히 병원 같은 업종이 건물주에게는 선호됩니다. 이런 업종에 대해서는 렌트프리를 적극 제공하기도 합니다.

 

**참고: 한국경제(2018.05.09.)

 

 


 

3. 렌트프리 유의사항

 

임차인의 입장에서는 렌트프리가 매력적인 포인트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렌트프리를 제공하는 건물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근처 상권이 형성되어 있지 않거나 분위기가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건물에 입점하여 장사를 하려는 분이라면 근처 건물의 입점 상태도 함께 보셔야 합니다.

 

상권은 하나의 가게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가게가 함께 모여있어야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건물에서만 렌트프리를 길게 제공하길래 입점했다가는 자칫 큰 손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업종과 용도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지만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게 좋습니다.

 

 

또한, 렌트프리 기간을 제공받은 상태에서 정해진 건물 계약 기간을 채우지 않을 시 법적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굉장히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4개월 계약하며 렌트프리를 4개월 제공받았을 때 1년 만에 매장을 철수 시킨다면 어떻게 될까요? 4개월의 임대료를 내야 할까요? 최종 판단은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법원이 하지만 그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항상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상가를 돌아다니면서 한 번쯤은 접해보셨을 단어 렌트프리(rent fre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내용을 줄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렌트프리는 빌린 건물에 대해서 일정 기간 월세를 받지 않는 것을 지칭한다.
  2. 렌트프리를 제공하여 공실을 빠르게 채울 수 있으며, 선호하는 업종을 유치할 수도 있다.
  3. 또한 건물 가격이 월세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월세를 낮추기보단 렌트프리를 제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4. 그러나 렌트프리와 관련하여 법적 분쟁도 발생하고 있으며, 과도한 렌트프리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