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시황(Market Conditions)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6. 5. 19:34

경제 신문이나 뉴스, 방송 등을 보면 항상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시황(Market Conditions)입니다. 도대체 시황의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어떤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을 말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시황(market conditions) 뜻은?

 

market conditions

Market conditions is a term that refers to the state of an industry or economy.

smartcapitalmind.com(2022.05.29.) 中

 

시황은 영어로 market conditions이라고 합니다. 그 뜻은 '경제나 산업의 상황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즉, 어떤 산업 분야나 경제 상황이 좋거나 나쁘거나, 상승 흐름인지 하락 흐름인지 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시장, 장사, 거래'를 뜻하는 한자 市(시)와 '상황, 형편'을 뜻하는 한자 況(황)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시장이 돌아가는 상황이라고 이해하셔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2. 시황에 영향을 주는 요소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이 특정한 시장 또는 경제 전반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에 의해서 시장의 상황(=시황)이 정해지는 것입니다.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첫째, 정부 또는 중앙은행의 정책입니다. 현대 경제에서는 정부와 중앙은행의 결정이 꽤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통화 정책을 담당하기 때문에 금리를 올리거나 내리면 시장이 반응하게 됩니다. 관련 기관의 정책 방향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은 시황 파악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둘째, 전 세계적인 수요와 공급입니다. 급격하게 수요가 증가하거나 공급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발생하면 시황이 요동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전염병 사태와 더불어 IT 기기 수요가 급증했을 때 반도체 수요가 폭증했습니다. 그 결과 반도체 시황은 매우 좋았으며 관련 기업들의 실적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 셋째,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적 요인입니다. 아무리 기업의 실적이 좋거나 표면적 시황이 좋아도 참여자들의 심리는 중요합니다. 대다수의 참여자들이 시장에 거품이 껴있다고 판단하여 매수를 하지 않으면 시황은 열기가 식게 됩니다. 그만큼 시황에 심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이 시황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각각의 요소들은 모두 복합적으로 시장에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정한 요소가 크게 작용할 수도 있지만, 현실의 시황을 분석할 때는 동시에 많은 요소들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참고: investopedia, smartcapitalmind.com

 

 


 

3. 시황이 중요한 이유

 

그렇다면 올바르게 시장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우선, 투자자들의 선택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구입하려는 사람이 더 많은 시황(매수 우위 시황)에서는 가격이 오를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더 많은 투자를 하게 됩니다. 반대로 팔려는 사람이 더 많은 매도 우위 시황에서는 투자를 망설이거나 줄이게 됩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보였던 시황이 장기간 거시 경제의 흐름이 되기도 합니다. 특정 시장에 거품이 꼈다가 꺼지면서 시장 상황이 일시적으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과 참여자들의 심리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장기간 하락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현재 시황이 일시적인지 길게 이어질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시황이 역으로 정부나 중앙은행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2020년 초 전염병 사태가 전 세계적으로 퍼졌을 때 주식 시황은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이에 더해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며 실물 경기 또한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정부는 지원금을 명목으로 많은 돈을 풀었으며, 큰 폭의 금리 인하도 단행하였습니다. 시황이 정책 결정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것입니다.

 


어떤 경제 분야 또는 전체 경제의 상황을 의미하는 시황(market condition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시황은 수시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바탕으로 계속하여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시황은 경제 또는 어떤 산업의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다. 시장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2. 정부나 중앙은행의 정책 방향, 글로벌 수요와 공급, 심리적 요인 등이 시황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3. 시황을 바르게 파악하지 못하고 투자하면 장기간 하락장에 손해를 볼 수 있다.
  4. 시황이 중앙은행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에 시황을 지속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