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리뷰(review)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2. 6. 6. 21:12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엇인가를 경험하고 글로 기록을 남겨 놓은 적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것이 바로 리뷰(review)입니다. 리뷰의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 평가가 담긴 후기 글입니다. 지금부터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리뷰(review) 뜻은?

 

review

A review is an evaluation of a publication, product, service, or company or a critical take on current affairs in literature, politics or culture.

Wikipedia 中

 

리뷰는 '출판물,  상품, 서비스 또는 회사에 대한 평가 또는 요즘 일어나는 문화, 정치, 문학에 대한 비평'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무엇인가를 보고 읽는 등 경험을 해보고 그것에 대한 평가나 의견을 쓰는 것입니다. 리뷰의 대상은 영화, 책, 매장 등 다양한 것이 될 수 있습니다.

 


 

2. 리뷰의 종류

 

리뷰의 대상이 되는 것들은 여러 가지입니다. 그중 특히 많이 작성되는 리뷰의 주제가 있습니다.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째, 영화 리뷰입니다. 리뷰하면 가장 많이 떠올리는 주제입니다. 새롭게 개봉한 영화를 보고 그것에 대한 감상평을 말합니다. 영화 평론가들이 신문이나 잡지에 평론을 내거나 일반인들이 블로그 등에 리뷰를 쓰기도 합니다. 요즘은 유튜브에 많은 영화 리뷰들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 둘째, 제품 리뷰입니다. 온라인 상업 시장이 성장하면서 굉장히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고 장단점을 알려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리뷰가 해당 업체에 의해서 의도적으로 작성되거나 지원을 받을 것이라면 신뢰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 셋째, 책 리뷰가 있습니다. 특정 문학 작품을 읽고 자신의 기준을 바탕으로 평가를 내리는 것입니다. 작가의 문체부터 줄거리의 참신함, 전개 방식 등 모든 작품 요소에 대해서 의견을 남깁니다. 어떻게 보면 독후감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리뷰는 일반적으로 조금 더 분석하여 작성합니다.

 

위에 언급된 것 말고도 리뷰로 작성되는 것은 굉장히 많습니다. 또한 일부 리뷰는 별점 평가와 함께 작성되어 대략적인 경험자들의 만족도 또한 알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3. 리뷰 문제점

 

최근 리뷰와 관련하여 많은 사회적 논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러 논란 중 매장 서비스 리뷰 논란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배달 앱에 등록된 매장은 별점과 리뷰로 평가받습니다. 이러한 리뷰가 다른 소비자들에게 주는 영향력이 생각보다 굉장히 강합니다.

 

그래서 일부 소비자들은 매장의 리뷰를 좋게 써주는 대가로 추가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매장의 입장에서는 좋은 리뷰를 위해 손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만약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했음에도 낮은 별점과 리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리뷰의 신뢰도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정 업체는 블로거나 SNS 인플루언서에게 지원금을 주며 제품 리뷰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당연히 리뷰의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경쟁사의 제품을 제대로 써보지도 않고 악성 리뷰를 작성하는 사례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4. 악성 리뷰 해결책은?

 

그렇다면 악의적인 리뷰를 작성할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결 방법을 명확히 제시하기가 어렵습니다. 지속적으로 악의적인 리뷰를 작성하여 영업에 차질이 생기면 업무방해죄, 명예훼손이 성립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재판의 과정을 통해 허위 사실 또는 상대를 비방할 목적 등을 밝혀내야 하는데 이 과정이 쉽지가 않습니다. 특정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소비자의 주관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누가 보아도 악질의 리뷰 작성 행위는 민사 재판에서 패소한 판례가 있지만 보통의 경우 어려운 과정입니다.

 

 

한편, 배달 앱에 작성된 리뷰의 경우 매장 주인의 소명과정을 거쳐 일부를 삭제해 주기는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는 보기 힘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공간에 리뷰를 작성할 때, 리뷰가 가지는 무게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시기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어떤 것을 경험해 보고 평가나 후기 등을 작성하는 리뷰(review)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더 커지는 리뷰의 영향력에 대해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합니다. 다소 긴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리뷰는 출판, 상품, 서비스 등에 대한 평가나 정치, 음악 등에 대한 평론을 말한다.
  2. 영화, 책, 제품, 음반 리뷰 등 많은 것들이 리뷰의 대상이 된다.
  3. 그러나 최근 악의적인 리뷰 작성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리뷰 작성을 대가로 추가 상품을 요구하기도 한다.
  4. 일부 지원을 받아 작성된 리뷰의 경우에는 신뢰도에 문제가 생긴다.
  5. 아직까지는 악성 리뷰를 작성하는 것에 대해서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