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TPO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2. 9. 12. 20:28

옷과 예절에 관련되어 계속하여 나오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TPO입니다. 도대체 TPO가 무엇이길래 패션과 관련되어 강조되는 것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시간, 장소, 상황에 맞게 적절한 옷을 입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부터 TPO와 관련된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TPO 뜻은?

 

TPO

TPO stands for Time, Place, and Occasion (appropriate clothing and behavior)

acronymfinder.com 中

 

TPO는 'Time(시간), Place(장소), Occasion(상황)의 약자이며 적합한 의복 예절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옷은 단순히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는 수단을 넘어서 어느 정도 예의를 표현하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옷과 관련된 예절을 살펴볼 때 신경 써야 할 세 가지 중요한 사항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TPO의 예시

 

그렇다면 TPO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고려해야 할까요? 문화마다 조금씩은 차이가 있겠지만 예시를 통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시간(Time)입니다. 여기서 시간은 낮과 밤, 계절의 변화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낮에는 사람들을 만나고 일을 하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거나 화려한 옷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또한 해가 없는 밤에 선글라스를 끼는 사람은 거의 드뭅니다. 한편, 무더운 여름철에 겨울옷을 입거나 추운 날씨에 반팔을 입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것이 모두 시간과 관련된 예시입니다.
  • 둘째, 장소(Place)입니다. 장소의 목적에 따라 입어야 하는 옷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체육관에서 활동량이 큰 운동이나 활동을 할 때는 비교적 편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면을 위한 개인의 방에서는 잠옷이나 편한 옷을 입는 것이 훨씬 적절합니다.
  • 셋째, 상황(Occasion)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상황에 맞는 옷을 입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공식적인 발표나 회의를 진행할 때 정장과 같은 격식 있고 깔끔한 옷차림을 입는 것이 의복 예절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슬리퍼나 반바지 등의 편한 옷을 입지 않습니다.

 

의복 예절은 국가에 따라서 문화적 차이가 큰 편입니다. 따라서 해당 국가의 의복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며,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TPO는 일본식 표현?

 

구글과 같은 검색 사이트에 TPO를 치면 몇 개의 영어 문서가 나오지만 그렇게 많은 문서가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TPO가 일본에서 만들어진 '일본식 영어'이기 때문입니다. TPO는 원래 영어권 국가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닌 일본에서 패션과 관련된 유명인이 만든 용어였습니다.

 

도쿄올림픽이 열리기 한 해 전에 일본의 유명 패션 브랜드 창설자가 도쿄올림픽에 대규모로 외국 손님들이 들어올 때 부끄러움이 없도록 올바른 복장을 하자는 취지로 이 TPO 개념을 만들었다고 한다.

오마이뉴스(2022.01.04.) 中

 

 

영어 표현으로는 쓰이지 않지만 옷을 입을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으로는 꽤나 적절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교과서에도 TPO 개념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잘못된 영어 표현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옷을 입을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의 정도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TPO(티피오)의 뜻과 개념, 예시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옷을 입을지 고민할 때 떠올려 보시면 좋은 개념입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TPO는 시간, 장소, 상황을 생각하여 적합한 옷을 입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2. T는 Time(시간), P는 Place(장소), O는 Occasion(상황)의 약자이며 이것을 모두 고려해 적당한 옷을 선택해야 한다.
  3. TPO는 원래 영어식 표현이 아닌 일본에서 만들어진 표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