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페이백(Payback)이란 무슨 뜻인가요?

treeOF 2022. 9. 13. 19:22

여러 경제 활동을 하면 자주 듣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페이백(payback)입니다. 도대체 페이백의 뜻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일정한 금액을 보상으로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실제로 페이백이 어떤 식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페이백(Payback) 뜻은?

 

Payback

1. requital

2. a return on an investment equal to the original capital outlay

Merriam-Webster 中

 

페이백(payback)은 크게 두 가지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첫 번째 뜻은 '보상, 보답'입니다.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에 대한 보상의 의미로 무엇을 돌려주거나 제공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뜻은 '초기 사업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한국어로는 투자 원금 회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페이백의 예시

 

우리나라의 금융권에서는 페이백이라는 단어가 꽤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페이백이 쓰이는 구체적인 여러 상황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가입을 유도하거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정 서비스를 가입하거나 이용할 때 일정 수준 이상의 보상을 제공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법망을 피하기 위해서 정상 금액을 받고 가입한 후 뒤로 몰래 보상금을 지급하는 형태를 페이백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둘째, 카드와 관련된 혜택에서도 페이백이란 개념이 쓰이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쓰면 카드사에서는 일정 비율로 현금을 다시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카드 소비액에 따라 일정 비율의 현금을 다시 주는 것을 페이백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 셋째, 사업적인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정 영역의 사업 계약을 성사시키면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일정 금액을 계약 성사자에게 지급하는 것을 페이백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다소 법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계약도 많습니다.

 

페이백이란 개념을 떠올릴 때 '돌려받는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페이백의 과정이 표면적으로 드러난 경우도 있고 아닌 사례도 있습니다.

 

 


 

3. 원금 회수

 

페이백(payback)은 '투자하고 그 원금을 회수하는 것'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 분야에서 굉장히 중요한 개념으로 원금 회수 기간을 영어로 'payback period'라고 합니다.

 

The term payback period refers to the amount of time it takes to recover the cost of an investment.

페이백 피어리어드(payback period)는 투자금을 되찾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의 양을 지칭한다.

Investopedia.com 中

 

간단하게 생각해 1년에 10%의 수익률을 가진 투자의 경우 원금을 투자하고 가만히 둘 경우 10년 만에 원금의 100%에 달하는 수익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돈을 많이 버는 사업이나 투자일 수록 원금 회수 기간이 짧아집니다. 물론 그만큼 리스크도 커질 수 있으며 사업의 난이도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참고: Investopedia

 


지금까지 페이백(payback)의 개념과 예시 등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불(pay)한 것을 다시 돌려주는 것(back)이라는 기본 뜻을 기억하시면 문맥에 따라 적절하게 이해하기 쉽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페이백은 '보상, 보답'이라는 뜻과 '원금 회수'라는 뜻이 있다.
  2. 특정 서비스를 가입하거나 이용한 후 소정의 금액을 돌려주는 형태의 페이백이 많다.
  3. 이러한 페이백 중 불법적인 요소가 포함된 사례도 존재한다.
  4. 원금 회수는 투자한 금액만큼 다시 거두어들이는 것을 말하면 원금 회수 기간은 짧을수록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