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아고라(Agora)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2. 9. 8. 23:40

정치와 역사 공부를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접해보셨을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아고라(Agora)라는 단어입니다. 도대체 아고라가 무엇을 뜻할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고대 그리스에서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 나누는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아고라(agora) 뜻은?

 

agora

The agora was a central public space in ancient Greek city-states.

Wikipedia 中

 

아고라는 '고대 그리스 중심부에 있는 공공장소'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온 단어로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종종 '아고라'로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들의 중심부에 있는 장소가 아니라 여러 가지 기능을 위해서 존재한 장소였습니다.

 


 

2. 아고라의 어원

 

아고라는 사람들의 모임, 집합이라는 뜻을 가진 고대 그리스어 ἀγορά에서 온 단어입니다. 이 단어는 사람들이 모여있다는 기본 뜻을 가지고 있지만 '물건이 판매된'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아고라는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 나누는 장소로도 사용되었지만 물건을 사고파는 시장의 기능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출처: etymonline.com

 

 


 

3. 아고라의 역할

 

그렇다면 아고라는 어떤 기능을 했기에 고대 그리스 도시들의 중요한 장소가 되었을까요? 자세히 들어가면 매우 복잡하기에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 사람들의 요구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수단이었습니다. 아고라에 모여서 국가 또는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좋은 의견은 국가 운영에 반영되기도 하였습니다.
  • 둘째, 상업적으로도 활용되는 공간이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아고라에 모여 사람들이 시장을 형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것을 구할 수도 있었으며 사람들 사이에 교류도 잘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어 아고라의 뜻에 '물건을 사다, 쇼핑하다'라는 뜻도 있습니다.
  • 셋째, 정치나 상업뿐만 아니라 스포츠, 예술 분야 등과 관련해서도 아고라에 모여 활동했습니다.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다양한 생각을 나누며 새로운 물품이나 그림 소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정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만 아고라에 모여서 활동한 것이 아닙니다. 정말 많은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아고라에 모여들었습니다.

 

**참고: Wiktionary

 

 


 

4. 현대적 쓰임

 

시간이 흘러 아고라는 이제 넓은 공간에 사람들이 모인 '광장'이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모여서 생각을 말하고 의견을 나누는 장소를 비유적으로 아고라라고 지칭합니다. 또한 인터넷 토론 사이트, 토론 동호회, 모임 등에서도 여전히 아고라라는 이름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아고라의 역할을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쉽게 가실 겁니다.

 


지금까지 아고라(agora)의 기본적인 뜻과 어원, 요즘의 쓰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스어에서 출발한 표현들이 많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아고라는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들의 중앙에 있는 공공장소였다.
  2. 아고라에 모여 정치적 논의를 비롯하여 여러 의견을 나누며 공유하였다.
  3. 사람들이 모여 물건을 사고팔기도 하며, 스포츠나 예술적 의견도 나누는 공간이었다.
  4. 현대에 와서는 사람들이 모여 생각을 나누는 모임, 장소 또는 토론회의 이름에 자주 쓰이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