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레플리카(replica)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9. 5. 23:07

패션 또는 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자주 접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레플리카(replica)라는 표현입니다. 도대체 레플리카의 뜻은 무엇일까요? 짧게 설명하면 유명 제품의 디자인을 따라 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1. 레플리카(replica) 뜻은?

 

replica

Replica goods are close copies of the original goods. Also referred to as knockoffs

redpoints.com 中

 

레플리카는 '원조 제품을 매우 비슷하게 카피한 제품'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knockoffs(넉오프)'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명품 패션 브랜드에서 새로운 디자인의 옷을 만들면 그것과 비슷한 느낌의 옷을 다른 브랜드들이 따라서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런 제품들을 레플리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레플리카는 가짜 제품인가?

 

많은 분들이 레플리카와 모조품(소위 말하는 짝퉁 또는 가품)을 섞어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는 의미가 비슷한 측면이 있지만 조금 자세히 본다면 차이가 있습니다.

 

레플리카는 유명 제품의 디자인을 유사하게 베끼지만 상표 또는 로고까지 똑같이 따라 하지 않습니다. 디자인을 참고하여 만든 후 자신들의 브랜드 이름을 새기는 제품이 레플리카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레플리카 제품은 최대한의 합법적인 틀 안에서 만들어지는 제품입니다.

 

 

반면에 모조품(=짝퉁)은 완전한 위법의 과정을 거쳐서 제작되는 제품입니다. 유명 브랜드의 디자인은 물론이며 상표까지 똑같이 따라서 제품을 만듭니다. 애초에 제품의 제작 목적이 진품과 차이를 줄여서 사람들을 속이려는 것이기 때문에 명품 브랜드에서는 민감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 redpoints.com(Bright Ewuru)

 


 

3. 레플리카 제품의 특징

 

그렇다면 사람들이 왜 레플리카 제품을 입고 관련 용어가 쓰이고 있을까요? 이와 관련하여 레플리카의 대표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디자인적으로 유사한 원본이 존재합니다. 레플리카 자체가 복제품을 뜻하는 영어 단어이기 때문에 원본 패션 디자인이 있습니다. 또한 원본은 굉장히 유명한 브랜드의 디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유명 브랜드의 디자이너들이 만들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며 이 수요를 공략하는 것이 레플리카 제품입니다.
  • 둘째, 상대적으로 값이 훨씬 저렴합니다. 명품 브랜드의 원조 제품은 보통의 경우 가격대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 레플리카 제품은 디자인, 스타일이 유사하며 가격은 훨씬 싸기 때문에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셋째, 인터넷 쇼핑몰이나 보세 매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OOst'라는 표현이 레플리카를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유명한 패션 브랜드 OO의 스타일을 참고하여 만들었다고 해서 OOst라고 쓰는 것입니다. 이런 브랜드들이 상표까지 따라 한다면 큰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 상표는 제조사로 표시합니다.

 

레플리카의 특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가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은 비슷할지라도 역시 품질 자체는 명품이 조금 더 좋은 것도 사실입니다.

 

 


 

4. 스포츠 유니폼 레플리카

 

스포츠에서도 레플리카라는 표현이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레플리카는 일반적인 패션 분야에서 사용하는 레플리카와 조금은 다릅니다. 스포츠에서 쓰이는 레플리카는 '팬들이 입는 구단 유니폼'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선수들이 직접 입고 뛰는 유니폼은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스포츠 기능성 측면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러나 팬들이 입는 레플리카 유니폼은 디자인만 거의 비슷하고(일부 디테일이 다를 수도 있음) 기능적인 측면은 크게 고려되지 않습니다. 좋아하는 구단이나 선수를 응원하고 팬들끼리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 응원의 의미로 입는 유니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레플리카(replica)의 뜻과 특징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합법적인 레플리카 제품은 사람들에게 패션의 다양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측면도 존재합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패션에서 레플리카는 유명한 제품의 디자인을 따라 한 제품이다.
  2. 레플리카는 디자인을 비슷하게 하지만 상표, 로고까지 따라 하지는 않는다.
  3. 레플리카는 원본 디자인 제품이 있으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수요가 계속 있다.
  4. 스포츠에서 사용하는 레플리카는 팬들이 입는 응원 유니폼으로 이해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