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클리셰(cliché)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9. 3. 12:06

영화, 드라마 또는 문학 작품 등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클리셰(cliché)라는 표현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도대체 클리셰가 정확히 어떤 뜻으로 쓰이는 것일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주제, 소재나 흐름 등이 틀에 박혀 독창성이 다소 떨어진 것들을 지칭합니다. 관련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클리셰(cliché) 뜻은?

 

cliché

an idea or expression that has been used too often and is often considered a sign of bad writing or old-fashioned thinking.

Cambridge Dictionary 中

 

클리셰는 '구시대적 생각 또는 못 쓴 글이라고 여겨질 정도로 너무 뻔하고 진부한 생각, 표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전개의 줄거리나 표현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줄거리나 방향이 예측되고 그것이 크게 틀리지 않았을 때 클리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뻔한 스토리, 뻔한 전개, 어디서 이미 봤었던 이야기나 장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클리셰의 어원

 

cliché(클리셰)는 프랑스어 'clicher'로부터 온 단어입니다. 19세기 초반 인쇄 업자들이 쓰던 용어로써, 반복적으로 사진이나 인쇄물을 찍어 내기 위해 만들어 놓은 틀을 클리셰라고 불렀습니다. 금속 틀이 딸깍거리면서 찍어내는 소리를 가리키며 생긴 표현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출처: etymonline.com, The Little Book of Clichés(Westwood, Alison)

 

 


 

3. 클리셰의 예시

 

사람들이 누구나 예상 가능한 이야기 전개 방식이나 소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클리셰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신데렐라 스토리입니다. 동화 신데렐라의 이야기를 그대로 따라가는 드라마가 굉장히 많습니다. 가난하고 무시당하는 여자 주인공이 힘든 상황에서도 버티며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해냅니다. 그 과정에서 친구들이나 누군가의 도움을 받기도 하며 성실히 생활합니다. 이후 부유한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과 사랑에 빠지며 해피엔딩으로 끝나게 됩니다. 이것이 전형적인 신데렐라 클리셰라고 불리며 요즘도 꽤 많은 드라마가 제작되고 있습니다.
  • 둘째, 소년만화 클리셰입니다. 처음에는 어리고 약한 남자 주인공이 모험을 떠나고 그 과정에서 시간이 흐르며 점차 강해지는 스토리입니다. 주인공은 항상 정의롭고 선하며 동료들도 비슷한 성향의 캐릭터들로 묘사됩니다. 강한 적을 쓰러트리면 다음에는 더 강한 적이 등장하며, 적들을 이길 때마다 성장하여 더욱 강력해집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드래곤볼, 원피스, 나루토 등의 만화가 모두 이 스토리를 따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존댓말 쓰는 캐릭터, 실눈 캐릭터는 강하다', '4대 천왕 클리셰' 등 어디선가 한 번씩은 본 듯한 클리셰는 굉장히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창작자가 클리셰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클리셰는 무조건 진부한 것일까?

 

그렇다면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고 익숙한 전개나 요소를 넣는 것은 잘못된 것일까요? 과도한 클리셰 사용은 예측이 가능하여 흥미를 조금 낮출 수는 있지만 모든 클리셰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기존의 클리셰를 기반으로 스토리를 진행시켜도 작품 내의 독창적인 요소가 존재한다면 사람들은 작품을 좋아합니다. 유명 만화 '원피스(오다 에이치로 작)' 역시 소년만화 클리셰를 그대로 따라가지만 악마의 열매라는 설정이 사람들에게 임팩트를 주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또한, 클리셰를 사람들에게 반전을 주는 요소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전개되면 결말은 이러겠지라고 사람들을 생각하게 만든 뒤 결말 부분에서 반전을 주는 것입니다. '클리셰를 비틀다'라고 표현하기도 하며 익숙한 것에 대해서 미리 짐작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이용하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요소를 잘 활용하여 일반적인 클리셰가 들어간 작품도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꽤 자주 등장하는 문화 관련 용어 클리셰(clich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자주 활용되기에 뜻을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리셰는 프랑스어에서 왔으며 이미 익숙한 전개, 소재, 스토리 등을 말한다.
  2. 흔히 말하는 뻔한 이야기, 뻔한 반전 등이 클리셰이며 독창성이 떨어진다.
  3. 대표적인 클리셰는 신데렐라 스토리, 소년만화 스토리가 있으며 관련 작품이 계속해서 제작되고 있다.
  4. 그러나 기존 클리셰를 바탕으로 만들었음에도 잘 활용하여 호평받는 작품도 존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