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소확행 뜻은 도대체 무엇인가요?

treeOF 2022. 9. 21. 19:36

물질적 풍요를 중시하는 세태와 더불어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받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소확행입니다. 소확행의 뜻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소소하지만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행복'이라는 뜻입니다. 관련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소확행 뜻은?

 

소확행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의 줄임말입니다. 즉, 오랜 기간에 걸쳐 노력한 끝에 거창하고 대단한 성과를 이루는 것이 아닌 바로 내가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의미합니다. 이제 막 사회에 나온 초년생이나 큰 수입이 없는 청년층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입니다.

 


 

2. 파생된 뜻 - 소확횡

 

소확행이라는 표현에서 파생된 소확횡이라는 표현도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횡령'의 줄임말입니다. 원래 횡령은 범죄를 의미하지만 범죄로 인식되지 않을 만큼 용인되는 수준에서 물건을 가지고 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 탕비실에서 믹스 커피 두세 개 정도를 가지고 오거나 회사 비품으로 산 볼펜을 집에서도 사용하는 것입니다. 조금도 용납하지 못하는 직장도 있겠지만 일정 수준은 봐주는 것입니다.

 


 

3. 소확행의 특징

 

그렇다면 소확행은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나타나며 그 특징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관점에서 많은 의견이 제시될 수 있지만 대체로 큰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액수가 높지 않은 물건들을 소비합니다. 소확행의 가장 큰 특징은 비교적 저렴한 액수의 가격을 지출한다는 것입니다. 자동차나 명품 등과 같은 고가의 물품이 아니라 문구, 장난감, 연예인 굿즈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값이 싼 물품을 구입합니다. (매달 작은 금액을 모아 한 번에 거액의 명품을 구입하는 것을 소확행으로 여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둘째, 비교적 젊은 층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소확행이라는 표현을 꼭 청년 층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재산이나 수입이 많은 연령층에서는 덜 쓰이고 있습니다. 20대, 30대는 수입이 적고 쓸 수 있는 돈이 한정적이라서 쓰는 규모도 더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 셋째, 현재의 심리적 만족감을 중요시합니다. 큰 경험이나 고가의 물건은 아니지만 지금 이 순간 내가 느낄 수 있는 만족감이 큰 것이 소확행입니다. 장기간에 걸쳐 인내해야만 도달할 수 있는 기쁨도 좋지만, 금방 도달할 수 있는 즐거움도 중요합니다.

 

일상에서 무엇인가에 작게나마 기쁨을 찾는 것은 정신 건강에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바쁘고 거대한 목표를 가는 길에도 가끔은 작은 행복을 추구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참고: 뷰어스(2018.03.30.), 이데일리(2022.09.20.)

 

 


 

4. 소확행에 대한 오해

 

소확행의 특징이 바로 누릴 수 있는 행복이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우선, 소확행은 현재 나의 행복을 위해서 모든 돈을 다 쓰자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오히려 욜로(YOLO)에 가까운 소비 패턴이지 계획 없이 모든 돈을 소비하는 것은 소확행이 아닙니다. 현재의 행복이 아니라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 핵심입니다.

 

 

한편, 소확행이란 명목하에 꽤 큰돈을 소비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1만 원, 2만 원 정도의 물건을 하나하나 보면 소확행이라고 볼 수 있지만 여러 개가 된다면 상당한 액수가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소확행 여러 개가 모여 큰 지출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자잘한 금액이라도 생각하면서 소비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소확행의 뜻과 특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엇이 더 바람직한 소비 습관인지 논쟁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두 각자 추구하는 소비 스타일로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소확행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의 줄임말이다.
  2. 소확행에서 파생된 용어 소확횡은 회사나 사무실의 자잘한 물건을 용인되는 선에서 횡령하는 것으로, 소소하지만 확실한 횡령의 줄임말이다.
  3. 소확행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건에 대한 소비, 만족도 높은 소비가 특징이며 젊은 층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4. 그러나 당장의 행복만을 위해 모든 돈을 다 쓰는 것은 소확행이 아니며, 소확행이 누적되어 큰돈을 쓰는 경우도 많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