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챌린지(challenge)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9. 30. 00:08

스포츠 분야에서도 사용되지만 요즘은 SNS에서도 자주 언급되는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챌린지(challenge)입니다. 챌린지의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스포츠에서는 비디오 판독을 요청하는 것이고 SNS에서는 재미난 행위에 참가하도록 초대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챌린지(challenge) 뜻은?

 

challenge

something that needs great mental or physical effort in order to be done successfully and therefore tests a person's ability.

Cambridge Dictionary 中

 

챌린지의 기본 뜻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한 몸과 마음을 필요로 하여 사람의 능력을 시험하는 어떤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사람의 능력을 테스트하는 도전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보이는 챌린지는 보통 게이머에게 주어지는 도전 과제의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스포츠에서 챌린지

 

스포츠 분야에서 챌린지라는 말이 쓰일 때가 있습니다. 비디오 판독을 이용하여 판정 결과를 다시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영어 단어 챌린지(challenge)에는 '진짜인지 아닌지 질문하는 것'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뜻을 바탕으로 스포츠에서 쓰이는 챌린지를 해석하면 '판정 결과가 맞는지 질문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SNS 챌린지

 

challenge

an invitation to do something difficult, funny, or embarrassing, especially on social media, often as a way of raising money for a good cause.

Cambridge Dictionary 中

 

SNS에서도 챌린지라는 말이 굉장히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때 쓰는 뜻은 '재밌거나 이상한 것 또는 어려운 것을 하도록 초대하는 행위'입니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SNS에 자주 등장하며 좋은 목적으로 모금하기 위하여 시작되는 챌린지도 많습니다.

 

 


 

4. SNS 챌린지 사례

 

SNS에는 수많은 챌린지들이 있었습니다. 몇 가지 챌린지는 사회적으로 많은 시선과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아이스버킷 챌린지가 있습니다. 2010년대 초중반에 꽤나 유명했던 챌린지입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지목받은 사람은 얼음 물이 가득 들어있는 통을 준비한 뒤 물을 뒤집어쓰는 것입니다. 그 후 다음 사람들을 지명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연예인들과 스포츠 스타들이 참여하여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 둘째, 아무노래 챌린지가 있습니다. 가수 지코의 노래인 '아무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는 것입니다. 노래 자체가 워낙 좋고 안무도 쉬워서 수많은 연예인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아무노래 또한 음원 차트에서 꽤 오랜 시간 상위권을 차지하였습니다.
  • 셋째, 무지출 챌린지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하루 동안 돈을 안 쓰는 것에 도전하는 챌린지입니다. 성공하면 SNS에 인증을 남기거나 글을 올립니다. 사실 돈을 하나도 안 쓰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불필요한 지출을 하지 않는 것에 도전하는 행위입니다. 욜로(YOLO)와는 반대의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SNS에서 유행하는 챌린지를 살펴보면 유행의 방향을 살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사람들의 시선이 몰리는 곳이기에 여러 기업에서 마케팅적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챌린지(challenge)라는 단어의 기본 뜻과 관련 개념을 살펴보았습니다. 의미 있는 SNS 챌린지도 있지만 과도한 마케팅으로 활용되는 것 또한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챌린지의 가장 기본적인 뜻은 도전하다, 도전 과제이다.
  2.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챌린지는 판정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 확인을 요청하는 행위이다.
  3. SNS 분야에서 나오는 챌린지는 재미있거나 어려운 것에 참여를 초대하는 것이다.
  4. 아이스버킷 챌린지, 무지출 챌린지, 아무노래 챌린지 등의 사례가 있다.
  5. 그러나 SNS 챌린지를 홍보와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