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벼락거지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9. 27. 23:37

경제적 움직임과 관련해서 비교적 최근 만들어진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벼락거지'라는 표현입니다. 도대체 벼락거지의 뜻은 무엇일까요? 짧게 설명하면 '급격하게 부동산과 같은 자산의 가격이 상승해 상대적으로 빈곤해진 상태'입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벼락거지 뜻은?

 

벼락거지는 '월급을 통한 현금을 모으는 속도보다 집값이 더 빠르게 올라 집을 매수하지 못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더 정확히는 현금이 쌓이는 속도보다 다른 자산의 가격이 빠르게 상승하여 현금을 들고 있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빈곤해진 것을 말합니다.

 


 

2. 벼락거지 원인

 

벼락거지는 최근에 등장한 용어입니다. 그렇다면 왜 벼락거지라는 표현이 언론에서 자주 쓰이게 되고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되었을까요? 그 이유를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부동산 가격이 폭등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인 전염병 사태로 인하여 경제 침체에 대한 걱정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미국을 비롯한 각 나라는 기준 금리를 내리고 많은 돈을 풀게 됩니다. 그 결과 사람들은 대출을 낮은 금리로 쉽게 받을 수 있었고 이 돈은 부동산으로 흘러들어가 수많은 집들의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대출 없이 집을 사려고 돈을 모으던 사람들은 집을 살 수 없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 둘째, 현금의 가치가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기준 금리가 낮아지면서 은행 예금 이자율 또한 낮아지게 됩니다. 이에 사람들은 다른 투자처를 찾았고 주식이나 암호화폐 등에 투자하게 됩니다. 실제로 전염병 사태와 더불어 이루어진 저금리 정책 시기에 주식 시장은 많은 상승이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주식에 현금만 들고 있고 투자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수익을 낼 수 없어 상대적으로 빈곤해지는 벼락거지가 된 것입니다.

 

벼락거지를 이해하는 것의 핵심은 자산 격차입니다. 어떤 대상에 투자한 사람들은 시기를 잘 타서 큰 자산을 축적했지만 오로지 현금 보유한 사람들은 큰 상승 기회를 잃어버린 것입니다. 이렇게 발생한 자산 격차가 결국 벼락거지를 만든 것입니다.

 

 


 

3. 금리 인상과 벼락거지

 

그러나 몇 년간 이어진 저금리 기조에서 벗어나 각 나라의 중앙은행은 금리를 올리게 됩니다. 기준 금리가 오르면서 시중 은행의 예적금 이자율도 올라 현금을 보유한 사람들에게 또 다른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기준 금리가 오르면서 부동산, 주식 시장, 암호화폐 시장 등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시장이 약세장으로 접어들게 되었으며, 가격이 낮아진 만큼 현금을 보유한 사람들에게는 저가 매수의 선택권이 주어지게 됩니다. 부동산의 폭등 시기에는 현금 보유자가 벼락거지가 되었지만 금리 인상기에는 대출 없이 현금을 보유한 사람들이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4. 상호 존중이 필요한 시기

 

벼락거지라는 말이 실제로 사람들 사이에서 언급되었을 때 어느 정도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른 곳에 투자를 안 하는 답답하고 멍청한 사람들이라는 뜻이 담겨 있던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기준 금리가 올라가고 투자 시장이 하락하면서 반대로 투자자들을 향한 비난과 조롱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로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부정적인 표현으로 상처를 주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지 않습니다. 그것보다는 앞으로 다가올 금융 시장의 겨울을 서로 헤쳐나갈 방법을 찾는 것이 더 건설적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벼락거지의 뜻과 원인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제와 관련된 용어는 시장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으며 그때마다 잘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 내용을 줄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벼락거지는 부동산이나 주식시장이 빠르게 올라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사람들을 뜻한다.
  2. 기준 금리를 낮추고 돈을 푸는 시기에 부동산은 크게 상승했으며 이는 벼락거지의 원인이 되었다.
  3. 그러나 기준 금리를 올리면서 현금의 가치가 더 올라가게 되었고 벼락거지라 불리던 사람들에게도 기회가 생겼다.
  4. 벼락거지, 영끌족 등으로 부르며 서로를 과도하게 비난하거나 놀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