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란 무슨 뜻인가요?

treeOF 2022. 10. 2. 13:33

소프트웨어부터 다양한 문화 콘텐츠 분야까지 언급되는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입니다. 구독경제의 정확한 뜻은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형태의 시스템입니다. 지금부터 뜻과 사례를 통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구독경제란?

 

subscription economy

customers pay a fee on a regular basis to get access to your product or service.

bernardmarr.com(2022.03.09.) 中

 

구독경제는 영어로 'subscription economy(서브스크립션 이코노미)'라고 표현합니다. 그 뜻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고객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요금을 내는 것'입니다. 한국어로는 '월 정액제', '1년 정액제' 등을 떠올리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구독경제라는 표현을 자주 쓰지만 해외에서는 subscription business model(구독 사업 모델)이라는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구독경제의 특징

 

그렇다면 왜 수많은 기업들이 구독경제 모델을 상품에 적용시키고 있는 것일까요? 사업의 전략 방향에 따라 세부 사항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구독경제의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첫째, 구입할 때 많은 돈이 들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특정 상품을 구입할 때 완전한 소유권을 판매하였습니다. 그래서 그 소유권을 구입할 때 꽤나 큰 비용이 지출되었습니다. 그러나 구독경제의 상품은 정해진 기간 동안만 상품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간에 대한 금액만 지출하면 됩니다.
  • 둘째,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더욱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구독경제는 하나의 상품을 큰돈을 내고 온전히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더욱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 달 정도의 금액만 내고 사용해 본 후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구독을 취소하면 추가 지출이 없기 때문입니다.
  • 셋째,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고객들과 연결되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일정 기간마다 지속적으로 돈을 지불하는 소비자들은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계속해서 기업들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상품을 팔고 나면 끝인 관계보다는 더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집니다. 당연히 기업들은 이러한 요구사항과 피드백을 반영하여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고객 유지를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구독경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물론 구독경제가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사업의 입장에서는 장점도 뚜렷한 사업 모델입니다.

 

 


 

3. 구독경제의 사례

 

구독경제의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신문이나 잡지 구독 등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구독경제의 사례로 매달 구독료를 내고 신문이나 잡지 같은 것들을 받는 것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칼럼이나 작가들의 글 또한 정기 구독할 수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OTT 서비스(넷플릭스, 왓챠 등)가 바로 구독경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일정 기간마다 돈을 내고 기간 안에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볼 것이 없거나 마음에 들지 않으면 구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멜론, 지니, 스포티파이 등) 또한 구독경제 사업 모델입니다. 월 정기권을 결제하면 한 달 동안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과거 포토샵이나 한글 같은 소프트웨어는 CD나 다운로드로 판매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소프트웨어를 구독경제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더욱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참고: Investopedia, bernardmarr.com

 


이상으로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의 개념과 사례, 여러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족한 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구독 경제가 추세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구독경제는 영어로 subscription business model 또는 subscription economy이라고 하며, 소비자가 일정한 돈을 내고 정해진 기간만큼 서비스를 이용하는 형태를 말한다.
  2. 구독경제는 첫 이용에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들어가는 점, 사용한 기간만큼만 돈을 내는 점 등의 장점이 존재한다.
  3. 기업들은 고객 수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하여 소통하며 기존 사업 모델과는 다른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4. 신문, 잡지부터 콘텐츠 이용권이나 소프트웨어 이용권까지 구독경제 모델이 적용되는 분야가 넓어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