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프리오더(pre-order) 뜻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treeOF 2022. 10. 2. 20:55

많은 분들이 쇼핑을 즐기시다가 접하게 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프리오더(pre-order)라는 용어입니다. 이 프리오더의 뜻은 무엇일까요? 짧게 말하면 제품이 아직 출시되기 전에 먼저 주문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관련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프리오더(pre-order) 뜻은?

 

pre-order

A pre-order is an order placed for an item that has not yet been released.

Wikipedia 中

 

프리오더는 '아이템이 아직 발매되지 않았지만 미리 주문을 넣는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 접두사 pre는 '먼저, 미리' 뜻을 가지고 있고 영어 단어 order는 '주문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미리 주문하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한국어로는 사전 주문 정도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2. 프리오더 특징

 

상품을 판매하는 마케팅의 입장에서 프리오더가 굉장히 중요한 전략이 되기도 합니다. 프리오더의 특징을 살펴보고 왜 중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첫째, 프리오더 주문자에게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프리오더는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주문을 넣고 기다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꽤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기도 합니다. 그 기다림에 대한 보상으로 제품 가격을 할인해 주거나 특별 선물을 제공합니다.
  • 둘째, 생산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오더를 받으면 대략적으로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기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생산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본이 다소 모자란 회사의 경우 프리오더를 통해 미리 판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셋째, 프리오더 자체를 홍보 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프리오더가 많이 들어간 제품일수록 시장의 기대와 반응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종종 엄청난 수의 사전 주문량(=프리오더 주문량)이 발생했다는 홍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자체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리오더를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는 기업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가 아는 대기업부터 영세 규모의 기업까지 이미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productmarketingalliance.com, Wikipedia

 

 


 

3. 프리오더 실사례

 

그렇다면 우리가 일상에서 실제로 접하는 프리오더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게임 분야에서 굉장히 활발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게임의 정식 발매일 보다 조금 일찍 주문을 받으며 프리오더 주문자에게는 한정판 아이템이나 가격을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인기 있는 상품의 경우 사람들은 출시일에 바로 받기 위해 프리오더를 진행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자기기, 가방, 신발의 경우 프리오더가 유명하며 때로는 사람들이 줄을 길게 서서 기다리는 광경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사전 주문은 이미 중요한 기업 전략이 되었습니다. (결제 의무가 없는 사전 예약과 결제를 진행하는 프리오더는 조금 다르게 보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프리오더(pre-order)의 뜻과 특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며 소비자들 또한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하는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프리오더는 '미리 주문하다'라는 뜻으로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먼저 주문하는 행위를 말한다.
  2. 프리오더를 통해 기업은 대략적인 시장의 반응을 살필 수 있으며 자본을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3. 프리오더가 인기가 많으면 그 자체로 홍보 효과가 발생하기도 한다.
  4. 게임 업계에서 프리오더를 많이 진행하고 있으며 구매 경쟁이 치열한 상품의 경우 사람들은 선점하기 위해 프리오더를 넣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