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MVP 뜻은 도대체 무엇인가요?

treeOF 2022. 11. 20. 22:25

스포츠 시즌이 끝나면 각종 시상식을 진행합니다. 그때마다 MVP를 누가 수상할지 많은 팬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MVP의 뜻은 무엇일까요? 짧게 설명드리면 가장 우수한 개인 성적을 기록한 선수에게 주는 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MVP 뜻은?

 

Most Valuable Player

a most valuable player award is an honor typically bestowed upon an individual whose individual performance is the greatest in an entire league, for a particular competition, or on a specific team.

Wikipedia 中

 

MVP는 Most Valuable Player의 약자입니다. 그 뜻은 '특정 팀 또는 전체 대회나 리그에서 가장 훌륭한 개인 퍼포먼스를 보여준 사람에게 수여하는 명예 상'입니다. 영어의 최상급을 나타내는 Most와 '귀중한, 가치 있는' 뜻을 가진 영단어 valuable이 쓰였기 때문에 '전체 리그에서 제일 가치 있는 선수', '가장 소중한 활약을 한 선수'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한편, MVP를 꼭 스포츠 분야에서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나 프로젝트 팀 단위에서도 가장 뛰어난 성과를 보인 사람에게 MVP라고 칭하며 공식적인 자리, 비공식적인 자리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2. MVP 특징

 

MVP라는 표현이 쓰이는 선수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또는 어떤 활약을 해야 MVP라는 명예 높은 상을 탈 수 있을까요? 구체적인 사항들은 스포츠나 수여 방식에 다를 수 있지만 대체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누가 보아도 뛰어난 활약을 한 선수입니다. 선수들의 활약은 사실 상대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MVP로 거론되는 선수들은 다른 팀 선수들, 다른 팀 팬, 기자나 전문가들이 보아도 엄청난 성적을 기록해야 합니다. 비슷한 기록을 가진 선수들끼리는 개인의 취향이 갈릴 수 있지만 MVP 급 활약은 논란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뛰어나야 합니다.
  • 둘째, 팀의 우승과는 관련이 없기도 합니다. 최고의 성적을 기록한 선수가 속한 팀이 리그 우승을 차지하면 좋겠지만 우승을 못한다고 MVP를 못 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MVP를 받은 선수의 팀이 어느 정도 상위권에는 올라가야 더욱 빛을 보는 것도 사실입니다.
  • 셋째, 나오기 힘든 기록을 세운 선수가 유리합니다. 수 십 년의 리그 기록 동안 그 누구도 달성하지 못한 기록을 처음 달성한 선수는 MVP 경쟁에서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특히 기록이 중요한 야구에서는 한 시즌 최다 안타, 최다 탈삼진, 최다 홈런 등의 기록을 세울 때 엄청난 주목을 받습니다. 물론 다른 성적도 좋아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팀이 우승을 하지 못해도 MVP를 수상하는 선수들의 기록을 보면 엄청나게 훌륭합니다. 또 각 구단 내부에서 시즌이 끝난 후 자체적으로 MVP를 선정하거나 팬들이 자신들의 팀 MVP를 선정하기도 합니다.

 

 


 

3. MVP의 예시

 

그렇다면 MVP를 수상한 대표적인 선수들은 누가 있을까요? 우선, 농구의 대명사 마이클 조던이 있습니다. 마이클 조던은 선수 커리어에서 총 6번의 우승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모두 파이널(=결승전) MVP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총 5번의 NBA 정규 시즌 MVP를 차지했습니다.

 

2021년 메이저리그(MLB) 아메리칸 리그에서 MVP를 차지한 오타니 쇼헤이도 유명합니다. 사상 처음으로 메이저리그에서 투수와 타자를 겸업하며 수상한 MVP입니다. 아메리칸 리그 MVP 투표에서 1위 표를 만장일치로 얻은 것은 아시아에서 오타니 쇼헤이가 처음입니다. 참고로 오타니 쇼헤이가 속한 팀은 서부 지구에서도 5개 팀 중 4위로 시즌을 마쳤습니다. 꼭 팀 기록이 MVP 선정에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한국 프로야구(KBO)에서는 이종범과 이정후의 기록이 있습니다. 1994년 해태의 이종범은 0.393의 타율과 84도루를 달성하며 리그 MVP를 수상하게 됩니다. 이종범의 아들 이정후는 2022년 키움 소속으로 리그 MVP를 달성합니다. 한국 프로야구 역사상 최초로 아버지와 아들이 모두 MVP를 수상했습니다.

 


지금까지 팀이나 스포츠와 관련해서 자주 사용되는 MV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끔 MVP 선정과 관련해서 논쟁이 생기지만 그 선수들 또한 대단한 활약을 한 것은 사실입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MVP는 Most Valuable Player의 약자로 가장 좋은 활약을 한 선수에게 주는 상이다.
  2. 어떤 사람이 보아도 뛰어난 성적을 기록했으며, 팀의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리그 MVP를 수상할 수 있다.
  3. 세우기 힘든 기록을 달성하면 MVP 경쟁에서 매우 유리하다.
  4. 마이클 조던의 6회 파이널 MVP, 오타니 쇼헤이의 최초 투타 겸업 MVP, 이종범과 이정후의 부자 MVP가 유명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