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이란 무슨 뜻인가요?

treeOF 2023. 5. 20. 11:25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들에게 홍보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현대인의 특성에 맞춘 홍보 방법 중 자주 언급되는 것이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입니다. 도대체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짧게 설명하면 논쟁이나 논란 등을 통해서 대중들에게 인지도를 넓히는 방식입니다. 사실 자세히 들어가면 매우 복잡하지만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 뜻은?

 

노이즈 마케팅은 '잡음, 소음'을 의미하는 영단어 noise(노이즈)에 마케팅이 붙은 단어입니다. 그 뜻은 '각종 논란이나 이슈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홍보 방식'입니다. 광고 영상이나 홍보물 등을 통해서 대중들에게 인식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노이즈 마케팅은 그것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2. 노이즈 마케팅 영어로

 

Guerrilla marketing

Guerrilla marketing is an advertisement strategy in which a company uses surprise and/or unconventional interactions in order to promote a product or service.

게리랄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홍보를 위해 놀랍고 전통적이지 않은 새로운 방식을 사용하는 광고 전략이다.

Investopedia 中

 

노이즈 마케팅은 주로 한국에서 쓰는 영어 표현(콩글리시)입니다. 영어권에서는 Guerrilla marketing(게릴라 마케팅)의 한 방식 정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게릴라 마케팅은 여러 방식으로 나눌 수 있고 그중 하나가 사회적 논쟁 또는 이슈를 일으켜 홍보하는 것입니다.

 

**참고: Investopedia

 

 


 

3. 노이즈 마케팅 특징

 

그렇다면 노이즈 마케팅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워낙 방법이 다양해서 세부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사회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다룹니다. 보는 시각에 따라서 의견이 달라질 수 있는 내용들을 가지고 홍보에 활용합니다. 이것은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상반된 시각을 가진 두 집단 모두에게 알려질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중립의 의견을 가진 사람들 또한 논쟁이 뜨거워지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 둘째, 사람들끼리 주고받으며 확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논쟁이 발생하면 요즘은 커뮤니티에 관련 내용이 올라오게 되고 SNS를 통하여 주고받습니다. 이후 자연스럽게 퍼지며 더욱 확산되면 언론을 통해 보도가 되기도 합니다. 당연히 이 과정에서 소모되는 광고 비용은 기존 방식보다 훨씬 적습니다.
  • 셋째, 일반적인 상품만을 홍보하는 것이 아닙니다. 노이즈 마케팅을 단순히 광고 방식의 하나로 볼 수도 있지만 사람이나 특정 단체를 알리는 것에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논란이 될 언행을 한다거나 다른 유명인에 대한 비판 등을 통해 대중들에게 알려지기도 합니다.

 

노이즈 마케팅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 훼손, 제품 신뢰도 하락 등의 리스크가 항상 따라오는 방식입니다. 또한 현대인들이 노이즈 마케팅에 대해서 느끼는 피로감도 고려하여 적절한 홍보 전략을 택해야 합니다.

 

**참고: Investopedia, JTBC(2022.05.17.)

 

 


 

4. 노이즈 마케팅 사례

 

노이즈 마케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인지도를 올린 구체적인 사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제품에서 논란이 되는 내용을 의도적으로 드러내는 것입니다. 특정 책의 내용이 종교 단체로부터 고소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리거나, 영화의 개봉 시기에 맞춰 주연 배우의 사생활을 의도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광고라는 생각이 들지 않겠지만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상품과 연관해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유명인들끼리 서로 비난하며 싸울 때 순간적으로 인지도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힙합에 존재하는 다른 래퍼들을 비난하는 랩은 마케팅적 관점에서 노이즈 마케팅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힙합 팬들의 주목을 받고 팬 커뮤니티에 공유되며 확산되기 때문입니다.

 

**참고: OSEN(2021.04.20.), 동아일보(2015.07.20.)

 


지금까지 노이즈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구체적인 사례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잘만 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큰 효과를 낼 수 있지만 회복 불가능한 수준까지 이미지가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노이즈 마케팅은 논쟁이 되는 내용을 통해서 대중들에게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홍보 방식이다.
  2. 노이즈 마케팅은 한국식 영어 표현이며 영어로는 게릴라 마케팅의 일종으로 본다.
  3.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는 내용을 선정해 사용하며 이는 곧 사람들을 통해 확산된다.
  4. 노이즈 마케팅을 통해 상품을 홍보하기도 하지만 사람이나 단체를 홍보하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