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배리어 프리(barrier-free)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3. 11. 8. 00:56

더 좋은 사회를 위해 수많은 디자인과 장치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배리어 프리(barrier-free)라는 용어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배리어 프리의 뜻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장애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들이 무엇을 이용하는데 제약이 없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배리어 프리(barrier-free) 뜻은?

 

barrier-free

designed or planned so that people with disabilities are not prevented from using something

Cambridge Dictionary 中

 

배리어 프리는 '장애를 가진 사람이 어떤 것을 사용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디자인(또는 계획) 된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barrier(배리어)가 '장애물, 장벽'을 의미하고 free(프리)가 '~가 없는'을 의미하기 때문에 '장벽이 없는, 방해물이 없는'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한편, 무역이나 경제 관련된 용어에서 배리어 프리가 쓰일 때는 '국가 또는 기업의 거래에서 관세와 같은 제한 사항이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 Cambridge Dictionary

 


 

2. 배리어 프리와 유니버설 디자인의 차이는?

 

배리어 프리와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단어 중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 있습니다. 거의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굳이 따지자면 배리어 프리는 장애를 가진 사람이 이용할 때 막히는 점이 없도록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유니버설 디자인은 남녀, 언어, 국적 등에 상관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결국 배리어 프리 디자인을 만들면 장애에 상관없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니버설 디자인이 됩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이 조금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참고: 국립장애인도서관(문화체육관광부)

 


 

3. 배리어 프리 사례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배리어 프리 디자인을 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인식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례가 우리 사회에 곳곳에 이미 존재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배리어 프리 디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 첫째, 지하철의 넓은 개찰구가 있습니다. 장애가 없는 사람들은 좁은 개찰구라고 하더라도 쉽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휠체어를 이용해야 하는 사람들이 지하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휠체어가 지나갈 크기의 개찰구가 필요합니다. 일부 역에서는 대부분의 개찰구가 매우 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장애인을 위해 하이패스 개찰구가 도입된 곳도 있습니다.
  • 둘째,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이 있습니다. 청각 장애인은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할 때 단순히 인물들의 대사만 못 듣는 것이 아닙니다. 배리어 프리 자막은 배경음악, 분위기, 특정한 효과음 등 기존의 자막으로 나타낼 수 없는 모든 소리들을 설명합니다. 당연히 영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며 시청 편의성도 증가합니다.
  • 셋째, 훨씬 쉽고 간편해진 키오스크가 있습니다. 단순히 장애인뿐만 아니라 디지털 환경에 취약한 노인들도 사회적 약자이기 때문에 이용하기 쉬운 배리어 프리 키오스크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보다 직관적이고 간편하며, 키오스크 화면의 높이도 고려하여 디자인됩니다.

 

이외에도 정말 많은 배리어 프리 디자인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들을 모두 고려하여 만든다고 해서 보통의 사람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배리어 프리 제품은 더 많이 만들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참고: 매일신문(2023.10.25.), 중도일보(2023.02.26.)

 


지금까지 배리어 프리(barrier-free)의 뜻과 차이점, 구체적인 사례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불편함을 겪고 있을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더 좋은 디자인이 개발되면 좋겠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리어 프리는 장애인, 사회적 약자가 어떤 것을 이용할 때 막히지 않도록 디자인된 것이다.
  2. 유니버설 디자인과도 비슷한 뜻으로 쓰이지만 유니버설 디자인이 배리어 프리보다 더 넓은 상위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3. 지하철의 넓은 개찰구,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 쉽고 간편해진 키오스크 등 배리어 프리 디자인은 이미 사회 곳곳에 존재하고 있다.
  4. 현재의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추세로 볼 때 앞으로 더 많은 배리어 프리 디자인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