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양장본이란 무슨 뜻인가요?

treeOF 2023. 11. 11. 19:39

오프라인 서점이나 인터넷 서점에서 한 번씩 접한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양장본입니다. 도대체 양장본의 뜻은 무엇일까요? 짧게 설명하면 겉표지를 단단한 재질로 만든 책입니다. 지금부터 더욱 자세한 내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양장본(Hardcover) 뜻은?

 

Hardcover

A hardcover, or hardback (also known as hardbound, and sometimes as case-bound) book is one bound with rigid protective covers

Wikipedia 中

 

양장본은 영어로 Hardcover(하드커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 뜻은 '빳빳하게 보호하는 겉표지로 만들어진 책'입니다. 영단어 hard가 '단단한, 딱딱한'을 의미하고 cover가 '덮개, 덮다'를 의미하기 때문에 딱딱한 것으로 책을 덮은 것입니다.

 

한편, 한국어로 양장본이라는 뜻이 조금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서양을 뜻하는 한자 洋(양), 무엇을 싸다 또는 포장을 뜻하는 한자 裝(장), 책을 의미하는 한자 本(본)으로 구성된 한자어입니다.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서양의 방식으로 포장한 책, 서양의 방식으로 묶은 책'이 됩니다.

 

*한자 本(본)은 뿌리, 근본을 나타내는 외에도 책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참고: Wikipedia

 


 

2. 양장본 특징

 

그렇다면 도대체 양장본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길래 생산되는 것일까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여러 특징이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양장본은 내구성이 더 뛰어납니다. 당연히 책의 겉면을 더 단단한 재질로 만들었기 때문에 책 겉면이 접히거나 찢어질 확률이 줄어듭니다. 한번 구입 후 오랜 기간 봐야 하는 책이라면 양장본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 둘째, 일반적인 제본보다 양장본이 더 멋있습니다. 실제로 책을 소장하는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이러한 수요를 노리고 양장본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장이 아닌 책보다 양장본이 시각적으로 더 매력적인 것은 사실이며, 일부 출판사에서는 양장본으로 소장 가치를 높였다는 홍보 문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셋째, 양장본이 더 비싸고 덜 유연합니다. 양장본으로 책을 만들기 위해서 몇 번의 과정을 더 거치기 때문에 같은 책이라 하더라도 가격에서 차이가 납니다. 또한 겉표지가 휘어지지 않기 때문에 책을 말아서 손에 잡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양장본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양장본으로 나온 책들이 더 무거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장본으로 나온 책과 그렇지 않은 책의 내용은 차이가 없기 때문에 취향, 가격, 내구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입하시면 됩니다.

 

**참고: booksummaryclub.com, julesbuono.com(2022.03.31.)

 


 

3. 양장본은 왜 만들까?

 

도대체 출판사에서는 양장본을 왜 생산할까요? 우선, 소장 가치를 높여서 더 많이 팔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오래도록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책들은 '몇 주년 특별 양장본'의 형식으로 계속해서 제작되고 있습니다. 총균쇠(재레드 다이아몬드 저), 사피엔스(유발 하라리 저) 등이 그 사례입니다.

 

 

또 한정판으로만 양장본을 찍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은 초판 인쇄된 것만 양장본으로 제작되어 사람들이 더 빠르게 구입하도록 만들었습니다. 한편, 영세한 동네 서점의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서 일부 출판사에서는 동네 서점에만 양장본으로 공급하기도 합니다.

 

**참고: 한국경제(2023.10.20.), 전자신문(2018.06.14.)

 


이상으로 양장본의 뜻과 특징, 생산 이유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양장본의 책을 좋아하기 때문에 더 많은 책들이 제작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양장본은 영어로 hardcover(하드커버)라고 하며 딱딱한 재질의 겉표지로 만들어진 책을 뜻한다.
  2. 일반적으로 양장본이 더 내구성이 좋으며 디자인적으로도 더 멋있다.
  3. 그러나 양장본이 더 비싸고, 무겁고, 휘어서 잡을 수 없는 단점도 존재한다.
  4. 출판사들은 양장본으로 만들어 소장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이것은 다양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