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백색 소음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3. 11. 11. 16:59

다양한 시청각 자극이 넘쳐나는 요즘 사회에서 자주 들리는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백색 소음(White noise)입니다. 도대체 백색 소음의 뜻이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배경, 주위 환경 등에서 계속해서 들리는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깊게 들어가면 매우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백색 소음(White noise) 뜻은?

 

white noise

a constant background noise

Merriam-Webster 中

 

백색 소음은 영어로 White noise(화이트 노이즈)라고 부릅니다. 그 뜻은 '지속적으로 들리는 배경 소음'입니다. 보통 우리가 생활하면서 나는 주변 사람들 소리, 매장 안에서 나는 소리, 비 내릴 때 나오는 소리 등을 백색 소음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사실 과학적으로는 '(들을 수 있고 일정한) 넓은 주파수를 가진 서로 다른 여러 소리들의 혼합' 정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적인 설명까지 들어가면 다소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냥 주변 환경에서 적당히 들을만한 수준의 소음이라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참고: Merriam-Webster, sleepfoundation.org

 

 


 

2. 백색 소음은 효과가 있을까?

 

그렇다면 실제로 백색 소음이 사람들에게 좋은 효과를 주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일부 백색 소음과 관련된 해외 실험에서 신생아들의 수면뿐만 아니라, 성인의 수면 상태까지도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Studies have found that listening to white noise helped newborn babies fall asleep faster and affected the amount of time adults spent in different sleep stages when played throughout the night.

연구들은 백색 소음이 신생아들이 더 빠르게 잘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백색 소음이 밤새 틀어졌을 때 성인의 수면 단계 시간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sleepfoundation.org -  中

 

이미 몇몇의 연구에서 백색 소음의 긍정적인 영향력이 나왔지만 아직도 논란이 많은 부분이며, 사람들마다 백색 소음의 효과 차이가 꽤 크기 때문에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참고: Noise as a sleep aid: A systematic review(2021), White noise and sleep induction(1990)

 

 


 

3. 백색 소음 예시

 

우리가 흔히 일컫는 백색 소음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백색 소음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사람들이 찾는 것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자연에서 발생하는 일정한 소리가 있습니다. 빗소리, 파도 소리 등 가만히 있는 자연 상태에서 일정하게 들리는 소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안정시킵니다. 실제로 빗소리만 계속해서 오랜 시간 들리게 만들어 놓은 영상들도 많으며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즐겨 듣고 있습니다.
  • 둘째, 카페와 같은 장소에서 오는 소리가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소리가 많이 발생하는 카페에서 공부를 하거나 작업을 처리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모든 소리가 최대한 차단되는 독서실, 도서관이랑은 다르게 카페에서 적당히 일정한 정도로 웅성 거리는 소리가 도움을 준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 셋째, 여러 종류의 ASMR 콘텐츠가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소리와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ASMR을 접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ASMR은 자율 신경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것을 위해서 만들어진 콘텐츠입니다. 과자 먹는 소리, 부스럭거리는 소리, 글씨 쓰는 소리 등 적절한 크기의 백색 소음을 주기적으로 제공합니다.

 

제시된 백색 소음 말고도 사람들의 취향에 따라 찾는 다른 종류의 소리가 많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누구에게는 아주 작은 소리조차도 집중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백색 소음으로부터 도움을 받는지 먼저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백색 소음(White noise)의 뜻과 종류, 효과 동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백색 소음과 관련된 논문과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지만 지나치게 믿지 마시고, 상황에 맞게 적절한 수준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백색 소음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적당한 수준의 일정하게 들려오는 소음이다.
  2. 백색 소음이 실제로 우리의 몸과 마음에 안정감을 주거나 효율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스스로에 맞게 활용해야 한다.
  4.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백색 소음에는 빗소리, 모닥불 소리, 카페 소리, ASMR 콘텐츠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