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레저렉션(resurrection)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9. 21. 11:35

과거 명작 게임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레저렉션(resurrection)이라는 것은 어떤 뜻일까요? 레저렉션은 쉽게 말해 '부활', '다시 살아남'의 뜻으로 이미 문화예술 분야에서 종종 사용되는 단어였습니다. 지금부터 레저렉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아블로2레저렉션
디아블로2: 레저렉션(출처: 블리자드 홈페이지)

 

1. 레저렉션(resurrection)의 정의는?

 

resurrection

the act or fact of bringing someone back to life,
or bringing something back into use or existence:

Cambridge Dictionary 中

 

레저렉션은 사전에 '누군가에게 생명을 다시 불어넣거나 무엇인가를 다시 쓸 수 있게 만드는 행위'라고 등재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기독교에서 '예수의 부활'을 뜻했지만 쓰임새가 더 넓어지면서 부활, 다시 살아남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resurgere (라틴어): 다시 일어나다, 다시 살아나다

 

 


 

2. 디아블로 2: 레저렉션

 

예전에 게임 스타크래프트가 다시 나올 때는 리마스터라는 이름으로 나왔는데 왜 디아블로 2는 레저렉션이라는 타이틀로 나왔을까요? 간단합니다. 그냥 디아블로 제작진 측에서 '부활'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함일 뿐입니다.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은 액션 RPG의 정석,
디아블로® II의 리마스터 버전입니다.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 中

 

 

게임의 기술적 측면으로 보면 리마스터라고 부르셔도 됩니다. 리마스터는 쉽게 말해 과거의 작품을 현대에 맞게 해상도, 화질, 음질 등을 조정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위의 글은 디아블로 2: 레저렉션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설명입니다.

 


 

3. 아이돌 H.O.T의 3집 앨범

 

최근에 디아블로 2로 인하여 레저렉션이란 단어가 유명해졌지만 레저렉션이라는 표현은 이전부터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1세대 아이돌 H.O.T의 정규 3집 앨범 이름으로 쓰인 'resurrection'입니다. H.O.T의 정규 3집 앨범은 한국 대중음악에서도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요즘 아이돌 멤버들은 작사, 작곡, 편곡에 참여하는 경우가 흔하지만 과거에는 회사에서 만들어진 음악을 받아서 부르기만 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H.O.T 멤버들이 작사, 작곡을 배워 적극적으로 앨범 제작에 참여한 것이 바로 3집입니다. 그중 강타(본명 안칠현)가 작사, 작곡, 편곡한 '빛(3집 앨범 1번 트랙)'이라는 노래는 한국 가요 대상을 모두 휩쓸며 엄청난 성공을 거둡니다.

 


레저렉션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부활'이라는 멋진 의미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문화예술 분야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단어였습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레저렉션(resurrection)은 부활, 다시 살아남의 뜻으로 라틴어 resurgere에서 왔다.
  2.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은 '부활'의 의미를 더 강조하여 이름을 붙였으며 기술적으로는 리마스터라고 불러도 된다.
  3. 한국 대중음악 역사에서 중요한 H.O.T의 정규 3집 앨범 이름 또한 'resurrection'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