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아카펠라(a cappella) 뜻은 무엇일까요?

treeOF 2021. 9. 21. 21:12

아카펠라 그룹이나 랩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아카펠라는 음악과 관련하여 자주 쓰이는 용어인데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아카펠라(a cappella)는 악기 반주 없이 부르는 노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아카펠라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아카펠라(a cappella)는 무엇인가?

 

a cappella

sung by a group of people without any musical instruments

Cambridge Dictionary 中

 

아카펠라는 사전에 '악기의 연주 없이 사람들이 부르는'의 뜻으로 적혀있습니다. 아카펠라의 cappella는 원래 성당의 작은방을 지칭하는 것이였습니다. 또한 아카펠라의 앞 글자 a는 ~분위기로, ~풍으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a cappella는 성당 분위기로, 성가대 분위기로라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cappélla (라틴어): 소성당

 

  


 

2. 왜 아카펠라가 무반주를 지칭하는가?

 

오래전부터 기독교를 비롯하여 종교 음악에서는 악기의 반주 없이 인간의 목소리만으로 노래 부르는 의식이 많았습니다. 아카펠라라는 표현이 쓰이기 전에 이미 성당에서는 무반주 가창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이는 악기의 개입 없는 순수한 인간의 목소리만으로 찬송을 하여 더욱 경건한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이후 16세기 쯤에 무반주 성가대 합창에 아카펠라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추정되며, 작곡에 따라서 기악 반주가 완전히 배제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종교 음악에서 악기의 반주는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무반주 합창도 함께 진행했던 것입니다. 16세기 이전 종교 음악에서 악기 반주가 완전 배척된 것은 아니니 오해하지 않길 바랍니다.

 


 

3. 아카펠라 랩은?

 

윤미래-아카펠라랩
윤미래 아카펠라 랩(출처: 딩고 프리스타일 채널)

 

아카펠라 랩은 힙합 비트 없이 무반주로 랩을 하는 것입니다. 힙합에서 비트가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히 높은데, 비트 없이 랩을 하면 래퍼의 톤, 발음, 발성 등이 모두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됩니다. 결국 아카펠라 랩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랩 실력에 대해서 어느 정도 자신감이 있다는 소리입니다.

 


 

4. 유명한 아카펠라 그룹은?

 

우리나라에 유명한 아카펠라 그룹은 '다이아(D.I.A)'가 있습니다. 아이돌 그룹 다이아와 이름은 같지만 사실 더 먼저 만들어진 아카펠라 그룹입니다. BTS 노래를 아카펠라 버전으로 부르기도 하였으며 현재 유튜브 채널 '아카펠라 다이아_Acappella DIA'을 운영 중입니다.

 

또한, 남성 5인조 아카펠라 그룹 '보이스 밴드 엑시트'도 유명합니다. 아마 유튜브 알고리즘에 뜬금없이 떠서 한 번쯤은 보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구독자 60만 명의 유튜브 채널 '[#vbexit] VoiceBand EXIT'를 운영하고 있으니 아카펠라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카펠라 그룹은 '펜타토닉스'가 있습니다. 음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다들 알 정도로 세계적인 아카펠라 그룹입니다. 특히, Daft Punk의 음악을 펜타토닉스가 부르며 3억이 넘는 유튜브 조회 수를 기록하였습니다. 레전드 아카펠라 영상이니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아카펠라에 대해서 총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종교적인 의미에서 출발한 단어지만 지금은 무반주 가창을 뜻합니다. 긴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카펠라(a cappella)는 성가대 분위기로, 성당 풍으로 의미를 가진 단어였다.
  2. 이후 성가대에서 무반주로 찬송가를 부르는 것을 아카펠라라고 표현하기 시작했다.
  3. 아카펠라 랩은 힙합 비트 없이 무반주로 랩을 하는 것을 말한다.
  4. 유명한 아카펠라 그룹으로는 다이아, 엑시트, 펜타토닉스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