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스쿼드(squad) 뜻, 더블 스쿼드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0. 13. 22:57

팀 단위의 스포츠 경기를 보면 스쿼드라는 표현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도대체 이 스쿼드(squad)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한 팀의 선수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쿼드라는 단어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축구스쿼드
축구 스쿼드

 

1. 스쿼드(squad)의 뜻은?

 

squad

a small group of people trained to work together as a unit

Cambridge Dictionary 中

 

스쿼드는 '하나의 단위로 함께 훈련하는 작은 집단'이라는 뜻으로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이 기본 뜻을 알고 있으면 어떤 분야에서 스쿼드라는 표현이 사용되어도 이해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한편, 스쿼드의 규모는 어느 정도 크지 않은 규모를 가지고 있기에 대규모의 단위는 스쿼드라고 부르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2. 군대에서의 스쿼드

 

군대에서도 스쿼드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군대에서 쓰이는 스쿼드는 '분대'를 의미하고 대략 10~12명 내외의 군인들로 구성이 되는 병력 단위입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영화 '수어사이드 스쿼드'에 쓰인 스쿼드가 이 정도 규모의 팀 단위를 말하는 것입니다. 영화에서도 팀의 책임자 포함 총 10명의 구성원으로 수어사이드 스쿼드가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3. 스포츠에서의 스쿼드

 

스포츠 분야에서도 스쿼드라는 표현이 쓰입니다. 특히 축구 쪽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지만 가끔 국내 야구 기사에서도 스쿼드라는 표현이 나오기는 합니다. 스포츠에서 쓰이는 스쿼드는 1군 등록 선수들을 의미합니다. 가장 자주 사용되는 축구의 경우 1군 등록 선수가 대략 25명 내외이기 때문에 그리 큰 규모의 집단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그렇다면 더블 스쿼드는?

 

더블 스쿼드는 1군 스쿼드를 두 부류로 더 세밀하게 나누어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축구를 기준으로 하면 25명의 1군 선수 중 가장 뛰어난 '선발 11명'과 '선발을 뒷받침하는 나머지 백업 멤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더블 스쿼드는 선발 집단의 실력과 백업 멤버들의 실력이 큰 차이가 없을 때를 말합니다. 즉, 백업 멤버들의 실력이 매우 우수하여 다른 팀의 선발로 쓰일 정도로 충분한 실력을 갖추었을 때 더블 스쿼드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한 시즌 동안 각 팀은 수 십 경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더블 스쿼드를 구성하는 것은 상위권 팀들에게 필수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5. 그럼 미사일 이름은?

 

스쿼드가 군대 관련 용어로도 자주 언급되다 보니 '스커드 미사일'을 스쿼드(squad) 미사일로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언론에서 자주 쓰이는 스커드 미사일은 Scud라는 영어 단어입니다. Scud는 '휙휙 지나가다, 빠르게 지나가다'라는 기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스쿼드 미사일'이 아닌 '스커드(Scud) 미사일'입니다.

 


스쿼드(squad)라는 표현이 스포츠에서 워낙 자주 나오기 때문에 정확한 뜻을 알고 계시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에 나온 설명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스쿼드(squad)는 하나의 단위로 훈련받는 작은 집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2. 군대에서 스쿼드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는 '분대'를 지칭하며 보통 10명 내외로 구성되어 있다.
  3. 스포츠 분야에서 스쿼드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는 '1군 선수단 구성'을 지칭한다.
  4. 더블 스쿼드는 1군 선수단 중 선발 멤버와 백업 멤버의 수준 차이가 비슷한 경우를 말한다. (백업 멤버의 수준이 매우 우수한 상태)
  5. 스커드 미사일의 스커드는 'Scud(휙휙 지나가다)'를 쓴다. 스쿼드(Squad)랑은 다른 단어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