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메디컬 체크(medical check)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1. 10. 15. 18:38

스포츠 분야를 보다 보면 선수들의 몸 상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메디컬 체크(medical check)를 실시했다는 기사를 접할 수 있습니다. 도대체 이 메디컬 체크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경기를 뛸 선수 또는 이적하여 데려올 선수의 몸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는 과정입니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진기
청진기

 

1. 메디컬 체크(medical check)란?

 

메디컬 체크는 우리가 평소에 받는 건강 검진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이럴 때는 medical check-up이라고 더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메디컬 체크라는 표현은 스포츠에서 더 많이 언급됩니다. 다양한 이유로 선수들의 몸 상태를 상세하게 검사하는 것이 메디컬 체크입니다. 

 

 

그렇다면 왜 메디컬 체크가 필요할까요? 메디컬 체크는 크게 두 가지 상황에서 필요합니다. 첫 번째가 과격한 운동 경기를 앞두고 선수들의 상태를 보려는 상황이고 두 번째가 이적이나 임대 등의 계약을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2. 메디컬 체크 - 경기 전

 

주로 격투기나 몸이 서로 부딪히는 경기, 또는 레이싱과 같이 큰 사고가 발생하는 스포츠에서는 선수들의 안전을 위하여 사전 메디컬 체크를 진행합니다. 이때 이루어지는 메디컬 체크의 목적은 선수가 정상적인 경기를 할 수 있는지 또는 경기 중 이상이 발생하지 않을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로 종합격투기(MMA) 시합 전 메디컬 체크에서 여성 선수의 임신 사실을 처음 알게 되어 경기가 취소된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레이싱 경기 전 진행되는 메디컬 체크에서 적정 수준의 혈압이 나오지 않는다면 선수의 경기 참가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3. 메디컬 체크 - 계약 전

 

특정 선수를 자금을 주고 영입할 때 영입하려는 구단은 선수의 몸 상태와 내구성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이루어지는 메디컬 체크의 목적은 당연히 선수의 상태와 신체 문제를 찾아내기 위해서입니다. 거대한 자금을 들여 영입한 선수의 특정 부위가 심각한 상태라면 영입하려는 구단에게는 당연히 큰 손해로 작용하게 됩니다.

 

 

중동 지역의 축구 구단으로 이적하려는 선수들이 종종 메디컬 체크에서 탈락하기도 합니다. 중동의 무더운 더위에서 적응하지 못하여 자신의 기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메디컬 체크는 선수의 신체 관절의 상태부터 어느 기후에 대한 적응력 등 모든 종합적인 신체 능력을 점검하는 과정입니다. (심폐 지구력, 유연성, 관절 상태, 특정 질환, 정신병 여부 등 상세히 검사를 진행함.)

 


 

4. 메디컬 체크 금지 규정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서 진행하거나 구단의 영입을 위하여 진행하는 메디컬 체크는 결론적으로 모두 좋은 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에서 메디컬 체크를 금지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바로 프로 지명 대상 선수들의 사전 메디컬 체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한국야구위원회(KBO)에서는 고등학교, 대학교 선수들을 상대로 사전 접촉 및 메디컬 체크를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선수들이 학생 시절 수술받은 기록은 당연히 남아있겠지만 수술을 받지 않았다면 팔꿈치나 어깨의 상태를 알 수 없습니다. 구단 측에서 선수들의 메디컬 체크를 먼저 진행하면 상태가 좋지 않은 선수들은 프로 지명에서 제외될 것을 염려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프로 지명 대상 선수들의 팔꿈치나 어깨 상태에 대해서는 운 적인 요소가 작용할까요? 네, 맞습니다. 구단 측은 우수한 성적의 선수를 뽑았지만 고등학교 때 이미 어깨가 많이 소모된 선수들도 많습니다. 어느 정도는 운 적인 요소가 작용합니다. 물론, 고등학교 때 공식 경기 투구 수 등을 통하여 메디컬 체크 없이 상태를 유추하긴 하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종종 들어보았던 단어 메디컬 체크(medical check)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에게 즐거운 장면을 보여주는 선수들이 건강하게 경기에 임했으면 좋겠습니다. 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메디컬 체크가 스포츠에서 쓰일 때는 선수들의 몸 상태를 점검하는 것을 말한다.
  2. 격한 스포츠 경기 전 메디컬 체크를 할 때가 있는데 이는 선수가 정상적인 경기를 할 수 있는지 체크하기 위한 목적이다.
  3. 구단의 영입 전 메디컬 체크를 할 때가 있는데 이것은 영입하는 선수의 몸에 큰 하자가 있는지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다.
  4.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하여 메디컬 체크를 금지 규정이 운영되는 스포츠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