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e OF [News]

키덜트(Kidult) 뜻은 무엇인가요?

treeOF 2022. 2. 15. 06:06

사회적인 측면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주목받는 주요 대상들이 있습니다. 바로 키덜트(Kidult)입니다. 키덜트의 뜻은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드리면 성인이 되어서도 아이를 대상으로 만든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입니다. 관련 내용을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1. 키덜트(kidult) 뜻은?

 

kidult

an adult who likes doing or buying things that are intended for children

Cambridge Dictionary 中

 

키덜트는 '아동용으로 만들어진 것을 구입하는 성인'이라는 뜻으로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어린아이를 뜻하는 영어 단어 'kid'와 어른을 뜻하는 'adult'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자 族(겨레 족)을 붙여 키덜트족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2. 키덜트의 유래는?

 

키덜트라는 용어는 텔레비전 산업이 발달하던 1950년대 나온 단어입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방송을 시청하는 성인들을 지칭하면서 키덜트라고 부른 것입니다. 실제로 몇몇 방송은 키덜트를 대상으로 저녁시간대에 방영하기도 했습니다. 아동이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면 학교가 끝난 오후에 방영하는 것이 맞지만 애초에 키덜트들을 공략한 것입니다.

 

**출처: Morris, William(1956) - Words, Wits, and Wisdom / Wikipedia

 

 


 

3. 키덜트의 의미 변화

 

과거 키덜트는 성인이 되었지만 여러 이유로 아직 어린 모습이 많은 사람들을 부르는 개념이었습니다. 그러나 현대로 오면서 키덜트의 의미가 조금씩 변화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전히 과거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음.) 특히 기업의 마케팅에서 굉장히 중요한 대상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현대의 키덜트는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상품에 흥미를 보이고 구입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어렸을 때부터 좋아하던 캐릭터 상품이나 장난감을 성인이 되어서도 좋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요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산업에서 키덜트를 대상으로 제작하는 상품도 많습니다.

 


 

4. 키덜트의 특징은?

 

그렇다면 현대 경제와 사회에서 주목하는 키덜트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분야별로 조금씩은 다를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 첫째, 선호 제품에 대한 구매력이 있습니다. 키덜트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라고 할지라도 사실 경제 활동을 하지 않는 아이들은 구매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직업이 있고 소득이 있는 키덜트는 충분한 구매력이 있기 때문에 마음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둘째, 자신의 만족감을 위하여 선택합니다. 아이들이 선택하는 장난감은 유행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키덜트는 자신이 좋아하고 구입하는 분야가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누군가는 건담 프라모델만을 원하고, 누군가는 레고만을 수집합니다. 개인의 정신적인 부분에서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합니다.
  • 셋째, 일부 콘텐츠에서는 키덜트가 중요한 대상이 됩니다. 어린이들이 많이 볼 것 같은 영화나 동화, 애니메이션을 성인이 함께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해리 포터나 슈렉, 마블 히어로 같은 상품은 성인들의 수요가 엄청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처음부터 키덜트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키덜트에 대한 여러 연구를 보면 심리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사회의 각박함 속에서 어렸을 때의 순수함을 느낄 수 있는 수단이 장난감이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정신적으로 미숙한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었지만 현재는 소비 시장의 고객 중 하나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참고: 김난도 외 - 트렌드 코리아(2014), 동아일보(2005.09.10.)

 

 


지금까지 아이와 어른의 합성어 키덜트(kidult)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키덜트의 제품 구입은 자신의 추억과 향수를 간직하는 방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키덜트는 아이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제품을 사는 성인을 의미한다.
  2. 과거에 키덜트는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성인을 의미했지만 현대로 오면서 의미가 조금 변화되었다.
  3. 키덜트는 제품에 대한 구매력이 있기에 마케팅에서 중요한 대상이 되었다.
  4. 또한 일부 콘텐츠는 기획 단계부터 성인 팬층을 염두에 두고 제작하고 있다.

 

반응형